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숭고한 희생정신 잊지 않겠습니다"
등록일 : 2012.06.11
미니플레이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인데요.

전쟁과 조국산하를 지켜낸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되새겨 볼 수 있는 책들을 박성욱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1950년 12월.

중공군의 개입으로 전세가 역전되자, 전격적으로 감행된 흥남철수 작전.

그 속엔 10만 명에 달하는 피난민들이 있었습니다.

고향을 떠나 피란길에 오른 아홉 살 소년 명호네 가족도 포화를 피해 흥남부두로 향합니다.

생사를 넘나드는 위기를 뚫고 도착한 흥남부두지만 피란민을 태울 배는 부족하기만 합니다.

전쟁의 참상 속에 지켜낸 평화와 자유, 그 소중함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온양이' 입니다.

'고지도에서 찾은 한.중.일 영토 문제의 진실!'

40여 년 간 고지도를 수집하고 연구한 저자가 세계 영토 문제의 진실을 이야기합니다.

독도가 다케시마로 불리는 이유, 동해로 표기됐던 고지도가 일본해로 표시된 이유 등 영토 분쟁 속, 알면 힘이 되는 진실들이 지도 속에서 펼쳐집니다.

이 밖에도 아메리카 대륙을 인도로 믿었던 콜럼버스와 아메리고 베스푸치의 이야기도 흥미롭게 전개됩니다.

사람들은 왜 항상 싸우지 말라고 가르치면서 한 순간도 전쟁을 멈추지 않는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가졌을 이 질문에서 출발한 이 책은 폭력과 평화에 대한 폭넓은 성찰을 보여줍니다.

얽히고 설킨 전쟁과 폭력의 복잡한 원인과 구조를 알기 쉽게 풀어나가며 폭력의 문화를 비폭력의 문화로 바꾸기 위한 개인의 역할을 꼼꼼히 짚어내고 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