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예체능 집중이수제 제외...2학기부터 시행
등록일 : 2012.06.12
미니플레이

인성교육 강화차원에서 예체능 과목을 한 학기에 몰아서 이수할 수 없도록 교육과정이 개편됩니다.

이르면 다음 학기부터 시행될 예정인데요.

보도에 노은지 기자입니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해 다음 학기부턴 음악과 미술, 체육 과목이 집중이수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집중이수제는 특정 과목을 한 학기나 학년에 몰아서 깊이 있게 배울 수 있게 한 제도인데, 예체능 과목에 집중되면서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올해 교육과학기술부가 전체 3천여 중학교 1학년의 3년 간 교육 과정 편성 현황을 조사했더니 음악과 미술을 두 학기 미만으로 편성한 학교가 각각 89%와 92%로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또 이들 예체능은 기준 시간의 20% 이내라도 학교가 자율적으로 시간을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국어와 사회, 도덕 과목에도 언어 사용과 공동체 의식, 갈등 해결 능력 등을 키울 수 있는 내용이 새롭게 포함됐습니다.

학교폭력 근절 대책으로 제시된 스포츠 클럽은 창의적 체험 활동에 포함시켜 매 학기 운영하도록 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인성 교육을 강화한 이번 교육 과정 개편안을 확정해, 이르면 2학기부터 일선 학교에서 시행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KTV 노은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