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새만금 신항만 기공식…2조 5천억원 투자
등록일 : 2012.06.15
미니플레이

동북아 경제중심지 새만금의 관문역할을 하게 될 신항만이 본격 개발됩니다.

오늘 기공식을 가졌는데요, 이지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동북아 경제중심지 새만금의 관문 역할을 하게 될 신항만 건설이 시작됐습니다.

신항만은 물류와 레저, 관광을 담당할 다목적 항만으로 지난 2010년 4월, 세계에서 가장 긴 34.9km의 방조제가 완공된데 이어 새만금 사업에 또 한번 가속도가 붙게 된 겁니다.

기공식에 참석한 김황식 국무총리는 새 항만이 서해안을 넘어 동북아권을 아우르는 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김황식 국무총리

"새만금 신항만은 명품도시 새만금의 관문이 될 것입니다. 나아가 지난 해 준공된 평택, 당진항과 함께 서해안의 중추항만이자 동북아권의 수출입 전진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1·2단계로 나눠 만들어지는 새만금 항만은 방조제 앞에 488만m2(평방미터), 축구장의 650배 크기로 조성됩니다.

1단계는 2020년까지 중대형 화물선 4척이 동시에 들어설 수 있는 접안시설 4곳을 만들어 우선 개항할 예정입니다.

다음 단계로 2030년까진 대형 크루즈 여객선을 수용할 있는 시설을 포함해 모두 14개의 접안시설이 추가로 만들어집니다.

지난 해 12월 공사를 시작한 방파제는 1단계엔 3.1km, 2단계엔 0.4km를 더해 3.5km까지 쌓기로 했습니다.

1·2단계 사업이 완성되면 현재 군산항 화물처리수준인 연간 1729만톤의 수출입화물을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항만은 특히 바닷물이 흐르는 수로를 놓아 육지에서 700m 떨어뜨린 인공섬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바닷물이 드나들어 항만 주변을 정화하고, 수로 부근엔 생태구간을 조성할 수 있어 환경까지 고려할 수 있는 겁니다.

정부가 이번 사업에 투자한 금액은 2조 5천4백억원.

항만이 완성되면 약 2만2천명의 고용 유발 효과와 3조76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농업용지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 중인 54.2km 방수제 공사에도 속력을 내 오는 2015년까지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KTV 이지수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