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30세 이상 성인 4명 중 1명 '대사증후군'
등록일 : 2012.06.18
미니플레이

복부비만과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 등 여러 가지 질환이 한 개인에게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대사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서른 살 이상 성인 네 명 가운데 한 명은 대사증후군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송보명 기자입니다.

비만 때문에 병원을 찾은 33살 김 모씨는 검사 결과 대사증후군 진단을 받았습니다.

김OO / 대사증후군 환자

“좀 충격이고요... 관리를 제대로 안하면 위험하다고 하니까...”

죽음의 5중주라 불리는 대사증후군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고혈압과 고혈당, 비만 등 성인병 증상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건강보험공단 조사 결과, 우리나라 서른 살 이상 성인 4명 중 1명은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었습니다.

70대 이상을 제외하고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많았는데 특히 30대의 경우 남자가 여자보다 7배나 많았습니다.

정기천 / 내분비내과 전문의

“남성의 경우 음주 흡연율이 높고 음주시 고열량, 고지방 음식의 섭취가 많은 것, 업무 스트레스 증가 등이 주요원인”

복부비만과 혈압, 혈당 상승 등 다섯 가지 항목 가운데 세 개 이상 해당할 경우 '대사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병이나 뇌졸중 발생위험이 2배 이상 높고 암 발병 위험도 더욱 큽니다.

강재헌 교수 /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대사증후군은 비만이 질병을 유발하는 단계에 왔다는 것을 의미. 비만을 잡아야 대사증후군도 치료.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대신 야채를 많이 먹고, 산책이나 조깅 등 가벼운 운동을 30분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대사증후군으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가장 쉽고 빠른 길입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