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이 이틀째 이어지고 있지만, 우려했던 물류대란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운송 차질이 불가피한 만큼, 정부는 후속대책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강석민 기자입니다.
수도권 물류의 60% 이상을 처리하고 있는 의왕 컨테이너기지.
차량들이 멈춰서 있어 컨테이너도 밖으로 반출되지 못한 채, 부두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비율을 뜻하는 장치율은 약 40%.
파업에 대비해 물량을 대량 반출해 놓은 상황이어서, 평소 장치율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자칫 파업이 장기화되면, 물류 운송에 차질을 피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이 불법인 만큼 대응 수위를 한층 높이고, 후속대책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국방부로부터 컨테이너 차량 100대와 운전요원 200명을 지원받아, 부산항과 의왕 컨테이너기지, 광양항 운송 현장에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운송 거부차량에 대해선 유가보조금 지급을 정지하기 위해, 지자체에 실시 통보를 내려보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운송거부 장기화에 대비해, 자가용 화물차 유상운송 허용과 운행차량의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등, 비상수송대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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