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우리 수출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교역국이지만, 실적이 나날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정부가 가공무역 위주에서 전략을 바꿔, 중국 내수시장을 파고들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표윤신 기자입니다.
정부가 대중국 수출 전략을 선회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중국 내수 시장을 집중 공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박재완 장관 / 기획재정부
"다양화되는 수요에 대응해 맞춤형 소비재를 수출하고 산업협력을 강화하는 등 Made in China에서 Made with China로 전환이 필요합니다."
재작년 35% 가까웠던 중국으로의 수출 증가율은 올 상반기 1%대까지 떨어졌는데, 중국의 내수화 정책 때문이라는 게 정부의 판단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기존의 가공무역 위주였던 수출 전략을 바꿔, 중국 내수시장을 파고들기 위해 이른바 '4+1' 전략을 구사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재와 자본재시장, 서비스산업, 신성장 산업.
이 네 가지 분야에 적극 진출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겁니다.
소비재 상품의 경우 중국의 대형 유통업체는 물론 온라인과 홈쇼핑 시장의 연계를 통해 판로를 적극 넓힐 계획입니다.
중국과 환경이나 에너지 등 공동연구개발을 확대하고, 우리의 IT, 자동차 업체와 중국 부품 업체의 협력을 강화해 신성장, 자본재 시장의 진출도 활성화합니다.
또 정부는 한류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수출하는 수준을 넘어, 중국과 협력제작 등을 활성화해 서비스 산업의 현지화를 노린다는 계획입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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