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FTA 활용···수출 날개 단 중소기업들
등록일 : 2012.07.25
미니플레이

FTA 가 우리 수출 중소기업들에게 얼마나, 어떻게 도움이 되고 있을까요.

FTA 를 해외시장 개척의 기회로 삼은 중소기업들이,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표윤신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오늘, 서울 삼성동 코엑스.

자유무역협정으로 수출 도약의 기회를 잡은 중소기업인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FTA 를 잘 활용한 업체 10곳이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비결을 공유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자동차 실내 부품을 제조하는 이 업체는 수출 물꼬를 튼 지 3년 만에, 매출이 무려 10 배 가까이 뛰었습니다.

회사 내에 원산지 전문가를 키우는 등 시의적절한 노력이 통한 겁니다.

이승호 과장 / 'ㅈ' 자동차부품 생산업체

"FTA 가 수출에 날개를 달아 준 셈입니다."

기능성 원단을 만드는 이 업체는 복잡한 원산지 증명 문제를, 바코드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QR코드' 기술로 해결했습니다.

첨단기술을 활용한 덕분에 관리비용이 줄어 중국 제품과 가격 경쟁에서 유리해지면서, 매출은 3배로 껑충 뛰었습니다.

서수복 대표 / 'G' 원단가공업체 

"중간 업체에서 이것만 보면 원산지를 딱 알 수 있으니까요."

이 업체 역시 매실 식품을 미국에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는 점을 활용해 판매 활로를 찾았습니다.

길순주 차장 / 'ㅊ' 매실가공업체

"FTA 로 원가의 2천 만 원 정도를 절감할 수 있었죠..."

수출기업 70%가 FTA 효과를 체감한다고 하지만, 문제는 많은 중소기업이 준비 부족 등으로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주영섭/관세청장 

"하반기에는 FTA 지원제도를 몰라 애로사항을 겪는 기업을 상대로 홍보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관세청과 중소기업청은 이번에 소개된 FTA 성공사례를 토대로 중소기업 지원을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