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잠 못 드는 열대야 '이렇게 극복하세요'
등록일 : 2012.08.03
미니플레이

가만히 있어도 숨이 막히고 땀이 흐르는 폭염이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밤에는 열대야까지 기승을 부려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분들 많은데요.

열대야 극복 방법을 여정숙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전국 곳곳에서 한낮 최고기온이 35도를 오르내리는 불볕더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밤에는 열대야라는 불청객까지 찾아오면서, 건강 관리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열대야가 주는 가장 큰 고통은 역시 불면증입니다.

외부 온도가 너무 높으면 체내 온도조절 중추를 흥분시켜 일종의 각성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쉽게 잠이 들지 못합니다.

허양임 교수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잠 못 드는 밤을 극복하기 위해선 일반적인 수면 위생을 잘 지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선 커피나 홍차, 콜라처럼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물과 음주,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가급적 일정하게 하고, 잠이 잘 오지 않을 땐 뒤척이는 것 보다는 차라리 잠시 잠자리에서 벗어나는 게 더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충분한 휴식과 함께,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합니다.

한진규 원장/ 서울수면센터

“아울러 덥다고 밤새도록 냉방기를 켜는 것보다는, 미리 틀어 실내 공기를 시원하게 한 뒤 자기 전에 끄는 것이 좋고, 이른 저녁시간 가벼운 운동도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KTV 여정숙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