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6세 미만 영아, 호흡기 질환 '주의하세요'
등록일 : 2012.08.20
미니플레이

어린 아이를 둔 부모님들 이번 소식 잘 들으셔야겠습니다.

여섯살 미만 영아의 질병 현황을 분석해봤더니, 전체의 65% 이상이 호흡기 질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인과 예방법을, 송보명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다섯 살 난 성민이는 태어날 때부터 기관지가 약했습니다.

며칠 전 감기를 앓다가 급성천식과 기관지염이 발병해, 기침과 열 때문에 밤잠을 설치다 결국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여섯 살 미만 소아의 의료 이용 자료를 분석해 봤더니, 환자 수는 재작년 268만 4천명에서 작년 272만1천명으로 약 1.4% 늘었습니다.

성별로는 남자아이가 1.2%, 여자아이가 1.5% 증가했고,  1인당 진료비도 재작년 88만4천원에서 작년 89만1천원으로 0.8% 늘었습니다.

특히 눈여겨 볼 점은 전체의 65.3%가 호흡기 계통 질병으로 병원을 찾았다는 건데, 급성기관지염과 급성상기도 감염, 급성 코인두염 순으로 환자가 많았습니다.

아직 면역력이 형성되지 않았고 질병에 대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 겁니다.

두 살 이전부터 반복적인 감염을 보이는 아이는, 면역질환과 선천성 폐질환 등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홍주희 과장 / 소화아동병원 소아청소년과

"실내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맞추고 특히 물을 많이 마셔서 몸의 습도를 충분히 유지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

두 살 미만의 영아는 가급적 집단생활을 피하고, 손씻기 등을 철저히 해 감염의 기회를 줄이는 것이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입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