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담뱃갑 경고그림 부착···대학내 음주 금지"
등록일 : 2012.09.06
미니플레이

이르면 내년 4월부터 담뱃갑에 흡연의 위험성을 알리는 경고그림을 부착해야 하고, 대학에서도 술 판매와 음주가 금지될 전망입니다.

오는 10일부터 입법예고되는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 내용, 정명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라이트,마일드,저 타르.

다른 담배보다 덜 해로울 수 있다고 인식할 수 있는 문구입니다.

이르면 내년부터 담뱃갑에 이 같은 문구를 쓸수 없고 흡연의 위험성을 알려주는 경고그림을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합니다.

경고그림은 답뱃갑 앞면과 뒷면 그리고 옆면에 50%이상 붙여야 하고 담배제조에 사용된 재료와 첨가물 이름과 함량을 품목별로 공개해야 합니다.

또 담배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판촉활동과 연구 지원 이외 직간접 후원도 금지됩니다.

임종규 국장/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이미 56개 나라에서 경고그림부착 의무화됐고 도입국가의 흡연율 감소했습니다"

술판매와 음주 규제도 강화됩니다.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대학에서도 술 판매와 술을 마시는 것이 금지됩니다.

청소년 수련시설 등 공공이용시설도 마찬가집니다.

술을 광고할때 '지나친 음주는 건강에 해롭다'는 경고문구를 꼭 표기해야 하고 초·중등·대학교 주변 200미터 범위내와 버스나 기차 등 대중교통수단에서 광고는 전면 금지됩니다.

현재는 지상파·유성방송 TV와 라디오에서만 시간대별로 술 광고가 금지돼 있지만 앞으로는 DMB,IPTV는 물론 인터넷까지 확대됩니다.

미성년자 관람등급 프로그램 전후와 중간광고는 시간대와 상관없이 할 수 없고 광고출연자가 주류를 직접 마시는 행위와 음주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등의 표현도 금지됩니다.

임종규 국장/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음주 상태 범죄비율 높습니다. 관대한 술에 대한 인식과 문화에 변화 필요"

정부는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 뒤 연내 국회에 제출할 예정으로 이르면 내년 4월부터 시행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KTV 정명화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