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싸이의 말춤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자마자 열풍을 일으키더니 이제는 전세계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싸이 열풍을 정명화 기자가 정리해봤습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강남"이라는 지명을 반복적으로 가사에 넣어 따라부르기 쉽도록 만든 빠른 비트의 노랩니다.
더 화제가 된건 뮤직비디오에서 공개된 싸이 특유의 유머코드가 더해진 일명 말춤.
놀이공원과 체육관 사우나 등 장소를 옮겨다니며 중독성 있는 반복된 춤을 선보였습니다.
처음 유투브에 공개된 지난 7월 15일 이후 50여 일 만에 1억 4천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경찰 스타일과 교회 스타일 등 다양하게 변형된 패러디 영상이 줄줄이 쏟아졌습니다.
한 언론사가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유투브 국가별 조회수를 조사한 결과 미국이 1936만여 건으로 가장 많았고 우리나라가 1706만여 건, 태국이 897만여 건으로 그 뒤를 이었고 레바논과 이라크 등 이슬람 국가에서도 각각 1만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최근에는 브리트니 스피어스, 톰 크루즈 등 세계적인 스타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싸이가 미국 유명 토크쇼에 출연해 직접 팝스타에 춤을 가르쳐 주기도 했습니다.
대형 팝 스타에 국한됐던 유투브 조회수 1억 건은 레이디 가가의 포커페이스가 약 3년만에, 저스틴비버의 보이프렌드가 3개월이 걸린데 비해 우리나라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58일만에 이룬 셈입니다.
KTV 정명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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