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미래 성장동력 확충…경제체질 개선
등록일 : 2012.09.26
미니플레이

내년 예산에선 우리 경제체질을 강하게 탈바꿈하기 위한 투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미래성장동력을 확충하고 취약한 경제 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예산 편성 내역을, 계속해서 여정숙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하고 취약한 부문의 체질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에 많은 예산이 배정됩니다.

우선, 미래성장동력 확충을 위해 신성장동력 연구개발에 3조5천억 원, 연구개발기술 사업화에 2조3천억 원이 지원됩니다.

21조3천억 원을 투입해 철도 등 녹색성장 투자를 지원하고, 셰일가스 등 신에너지 개발에 대한 투자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예산도 마련됐습니다.

글로벌 연구역량에 대한 투자를 930억원으로 확대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고, 산학협력 선도대학 지원도 늘립니다.

또, 전통적으로 취약한 부문의 체질 강화를 위해서는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높이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 상품권 발행 규모도 5천억 원으로 대폭 늘리기로 했습니다.

방문규 예산총괄심의관 (기획재정부)

"내년에 특히, 소상공인 지원계정이 신설됩니다. 그래서 1조 1,0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계정이 신설되어서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에 더욱 더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겠습니다. "

특히 내년 예산안에선 재정을 더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운용방식의 개선이 눈에 띕니다.

정부 융자를 금융기관 대출로 전환하고 정부는 이자의 차이만 보전하는 이차보전 방식을 통해, 내년 재정융자사업 가운데 6조7천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성과가 부진한 사업의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2조2천억 원을 줄이고, 중복지원을 조정해 1조5천억 원을 절감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여정숙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