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곽노현 교육감 유죄 확정…교육감직 상실
등록일 : 2012.09.28
미니플레이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에 대한 징역형이 확정됐습니다.

곽 교육감은 교육감직을 잃게 됐고, 이에 따라 그동안 추진해왔던 교육정책도 차질을 빚게 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송보명 기자입니다.

대법원은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에게 상고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습니다.

곽 교육감은 지난해 초 서울시교육감 선거 당시, 박명기 서울교육대학교 교수에게 후보 사퇴를 대가로 2억 원을 준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다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그동안 곽 교육감은 “단일화 합의를 알지 못한 채 선의로 돈을 줬다”고 주장했지만 대법원은 이 같은 곽 교육감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대법원은 “사실관계를 종합해 볼 때 곽 교육감과 박 전 교수가 후보자 사퇴에 대한 대가로 2억 원을 주고받은 점이 인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곽 교육감은 교육감직을 잃고 남은 형기 8개월을 복역하게 됩니다.

또 선관위에서 보전 받았던 선거비용 35억 2천만 원도 반납해야 합니다.

곽 교육감측 변호인은 헌법재판소 결정이 내려지기 전에 선고가 나와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곽 교육감은 검찰과 협의를 거쳐 이번 주 안에 입감 절차를 밟고 교도소에 수감될 것으로 보입니다.

곽 교육감이 직을 상실하면서 그 동안 추진해온 교육정책들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일단 오는 12월 19일 대통령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교육감 재선거까지는 이대영 부교육감이 권한대행을 맡게 됩니다.

하지만 곽 교육감이 구속됐던 지난해 10월 권한대행을 맡았던 이 부교육감이 학생인권조례에 제동을 건 적이 있습니다.

권한대행 체제가 다시 들어서면 곽 교육감이 추진하던 굵직한 정책들이 주춤할 가능성이 큰 이유입니다.

이밖에도 곽 교육감의 임기 하반기 주요 정책이었던 혁신교육 지구 사업과 무상급식 예산 확대 등도 계획대로 진행되기 어려워 보입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