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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청, 추석 재래시장 이용 [SNS 소통]
등록일 : 2012.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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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순서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소통과 공감의 시간, <SNS 소통> 시간입니다.

오늘 이시간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활력을 심어주는 곳, 중소기업청의 장문태 온라인 대변인 자리하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Q1> 우선, 중소기업청의 SNS 활용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Q1> 저희 중기청은 고객의 범위가 넓은 정부부처 중 하나인데요.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 예비창업자, 대학생 등 우리 중기청의 다양한 정책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접점에서 정책을 알리고 공감스토리를 전하고자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홈페이지와 종합정책정보사이트인 비즈인포 이외에도 블로그, 대표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의 흔히들 알고 계시는 SNS채널을 모두 운영하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보다 발빠른 정책정보, 소식을 신속하게 전하는 역할을 한다면 페이스북은 정책정보를 함께 나누는, 감성적인 공감의 소통의 장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본청 차원의 단위 뿐만 아니라 하부조직인 5개국의 국, 11개의 지방청도 별도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 페이스북이 정책전반적인 내용을 두루 다루고 있다면 실국페이스북 페이지는 보다 정책, 창업벤처, 소상공인, 경영판로 등 분야별로 보다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고 지방청의 페이지는 현장접점에서 기업을 지원하는 곳이니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2> 새로운 소통의 창으로, SNS가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홍보마케팅의 창구로 SNS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해지고 있다고요?

A2>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막대한 홍보비는 사실 부담입니다. 그래서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인 홍보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 바로 SNS채널인데요.

과거에는 신제품을 출시하면 브로셔를 만든다거나 홈페이지에 노출하는 것이 전부였다면 지금은 제품의 컨셉에 따라 SNS에 맞는 전략을 짜고 고객이벤트 등을 실시해서 고객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수 있기 때문에 이전에 비해 비용이나 시간의 부담없이 실질적이고 역동적인 고객 프로모션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Q3> 중기청에서는 SNS 채널을 이용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3> SNS나 인터넷을 주로 활용하는 고객들은 새로운 온라인 매체나 방식에 흥미를 느끼고, 쉽게 활용한다는 점에 착안해서 중기청은 특히, 팟케스트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작해서 홍보하고 있습니다.  기관장이 전국을 순회하면서 예비창업자와 허심탄회한 얘기를 나누던 소통마당의 현장을 생중계하고 이를 정리해서 팟케스트로 올린 것을 시작으로 해서 한주간의 정책정보와 우수한 중소기업과 제품, 현장의 목소리를 전해드리는 다드림뉴스, 특정 주제에 대해 상반된 양자간의 입장의 얘기를 들어보는 명쾌한 반반토론, 월별 업종별 경기동향을 일기예보하듯이 알려주는 성공예감 날씨가 보인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재미있는 형식으로 만들어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Q4> 특히, SNS를 통해서 다양한 온 · 오프라인 프로모션 등도 진행을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프로모션이었나요?

A5> 인기있던 드라마<제빵왕 김탁구> 다들 기억하시죠? 빵 하나를 만드는데도 제대로된 철학과 좋은 원료를 쓰는 제빵분야의 장인들이 현실에서는 사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바로 대기업이나 대형 프렌차이즈 빵집들 때문에 맛좋은 동네 빵집들이 최근 많이 사라졌습니다. 이에 저희는 대규모마케팅에 기가 눌려 있는 동네빵집을 돕고 알리기 위해 SNS를 통해 1빵 20인이라는 캐쉬몹을 개최했습니다.

캐쉬몹이란 일종의 착한 소비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는데요. SNS를 통해 같은 뜻을 가진 고객들이 한날 한시에 모이게 되구요. 동네빵집을 찾아가서 직접 질좋은 빵을 구입하고 입소문을 내는 소비운동의 일종.

이번의 캐쉬몹은 저희가 일명 1빵 20인이라는 이름하에 빵을 정말 사랑하는 분들을 SNS를 통해 모집을 했구요. 이중에 20분을 선별해서 미니버스를 타고 서울과 인천지역의 장인이 만드는 동네빵집을 찾아다니면서 직접구운 빵도 맛보고 만드는 과정, 동네빵집의 자부심, 힘든 얘기 등을 함께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분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다시 영상으로 찍어서 SNS에 올리고 이를 보신 분들이 응원의 메시지를 많이 남겨주시고 굉장히 보람된 행사였다.

Q5> 한편, 내일부터 추석연휴가 시작됩니다.

더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라는 말이 무색하게, 이번 추석, 태풍에 이은 물가상승으로 장보러 나가기 무섭다 하시거든요. 알뜰 장보기 방법으로 재래시장을 이용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이런 정보 어떻게 찾아볼 수 있습니까?

A5> 시장경영진흥원 홈페이지나 중기청 페이스북, 중기청 소상공인 정책국 페이스북 페이지에 오시면 가장 최신의 믿을수 있는 가격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대표적인 생필품 품목에 대한 가격 조사 실시하여 발표하고 있다. 가까운 곳에 전통시장이 어디있는지 찾아보시려면 인조이 마켓이라는 앱도 권해드립니다.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전통시장의 위치정보를 알려주는 기존 기능에다 전통시장 투어, 전통시장 소식, 전통시장 안내 메뉴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Q6> 그런데 시장 상인분들과 재미있는 동영상을 찍으셨다고요?

게다가 직접 출연까지 하셨고요?

A6> 요즘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강남스타일을 패러디해서 시장스타일을 제작했습니다. 수원팔달문시장, 지동시장, 서울 통인시장의 협조를 얻어서 하루만에 촬영을 했습니다. 남녀노소 많이들 보시고 대형마트도 좋지만 값싸고 질좋은 제품을 파는 전통시장을 많이 이용해주셨으면 합니다. 전통시장이 즐겁고 흥겨운 곳이라는 알려드리고 싶어서 직접 출연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상인분들 장사하시는 데 혹여나 방해가 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즐거워하시고 촬영에도 흔쾌히 응해주셔서 큰 어려움없이 찍을 수 있었습니다. 재주는 없지만 많은 분들이 보시고 대형마트도 좋지만 값싸고 질좋은 제품을 파는 전통시장을 많이 이용해주셨으면 합니다.

Q7> 차례상 구입비용을 비교해보면, 특히 재래시장을 이용할 경우가 대형마트를 이용할 때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조사결과가 있던데요?

A7> 시장경영진흥원(원장 정석연)은 9.7~8일 양일간, 전국주부교실중앙회를 통해 전통시장(36개)과 인근 대형마트(36개)를 대상으로 추석 제수용품 23개 품목에 대한 가격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금년 추석 차례상을 차리는데 소요되는 비용(4인 기준)은 전통시장이 평균 193,018원인 반면, 대형마트는 평균 249,950원으로 전통시장이 약 5만 7천 원 가량(22.8%)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조사품목 23개 중 밀가루를 제외한 22개 품목에서 전통시장이 대형마트 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밀가루는 다단계 유통구조로 인해 대형마트가 9.7%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통시장에서 가격우위를 보이는 품목은 채소?임산물(31.7%), 유과 및 송편 등 기타(25.5%), 선어류(24.9%), 생육(23.6%), 과실(10%)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Q8> 그런데, 최근 대형 유통망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밀려 재래시장이나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죠.

이들을 위한 홍보작업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떤 홍보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A8> 지난 수요일에 소상공인 경쟁력제고 방안이 관계부처 합동을 발표가 되었는데요.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지원대책 내용

  소상공인의 과잉 문제를 해소하고, 경영역량 강화를 통해 경쟁력 제고

- 창업, 성장, 구조전환 등 소상공인의 성장단계별로 차별화된 지원

- '소상공인 진흥계정'을 신설(1.1조원 수준)하고 신용보증재단 보증, 햇살론, 실업급여 지급 등 사회적 안전망도 지속 확충


9월부터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공동으로 나들가게와 지역 농산물 생산자간 산지 직거래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농산물 취급을 원하고 있으나 복잡한 유통단계로 인한 가격경쟁력 저하로 어려움을 겪던 나들가게에 사이버 공간을 통한 공동구매 시스템을 도입하여 싱싱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10.19부터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우수전통시장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정가득, 행복가득, 함께하는 전통시장>이라는 슬로건 아래 전국 15개 시도 140개의 우수시장이 한자리에 모여 200여종의 특산품과 시장별특성을 담은 문화행사를 소개하며 새롭게 태어난 전통시장의 모습과 서비스정신, 발전상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박람회를 홍보하기 위해 팝업스토어, 캐쉬몹 등 다양한 홍보 이벤트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Q9> 많은 분들이 이런 정보 손쉽게 얻고자 하십니다.

어떤 방법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소개해주시죠.

A9> 중기청 모든 채널은 bizinfo1357로 모두 동일합니다.

알고계신 SNS채널에 비즈인포1357을 추가하시면 바로 중기청의 다양한 채널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방금 전에 말씀드렸던 시장스타일 뮤직비디오는 포털이나 유튜브에 시장스타일 검색어 치시면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소기업청의 장문태 온라인 대변인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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