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책과 가을···10월, 간행물윤리위 추천도서
등록일 : 2012.10.02
미니플레이

들떴던 추석분위기를 뒤로하고 대부분이 오늘부터 일상으로 돌아가는데요, 독서를 통해 정리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10월 간행물윤리위원회가 추천한 도서를 정명화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데이터는 넘쳐나지만 역설적이게도 쓸 만한 정보를 찾기는 더 어려운 세상.

누가 어디에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되는 데이터의 특성상 작가는 경영자의 접근 의도와 의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일부에서는 대용량 데이터라고 밋밋하게 번역하는 '빅데이터'의 의미를 발굴되고 다듬어지기를 기다리는 원석인 '엄청난 데이터' 라고 이해하는것이 더 적당하다며 데이터의 가치를 사용자의 몫으로 남겨두고 있습니다.

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저자가 두 아들을 키우며 느끼고 깨달은 좋은 아버지상을 제시합니다.

세상을 마주할 준비가 안 된 아이들에 이제는 아버지가 손을 내밀어야 할 때이고 가르치려 하지 않고 스스로 깨닫게 도우면서 좋은 아버지는 돈을 잘 버는 아버지도, 원하는 걸 다 들어주는 아버지도 아닌 아이와 함께 마음을 나누는 아버지라고 말합니다.

아이들을 논리가 아닌 가슴으로 이해하는 태도로 대할 때, 비로소 아이의 생각과 부모의 생각이 서로 맞닿을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한 사람의 천재성으로 우리의 일상이 변화된다‘ 이 주제로 기존의 많은 책들이 여러 분석을 내놨지만 저자는 그들이 업적을 나열하는 식의 인물을 다루는 방식에 아쉬움이 남았다고 밝혔습니다.

대신 저자는 포드자동차를 세운 헨리 포드가 포드주의라는 생산 시스템의 혁신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공장제 노동에 종속된 인간과 시간의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냈다고 평가하는 등의 인물과 인물이 속한 시대를 아울러 성찰했습니다.

유통혁명의 근원 월마트를 세운 샘 월튼과, 개인주의 혁명을 일으킨 소니 워크맨을 만든 모리타 아키오 등 '월간 인물과사상'에 연재된 2년간의 칼럼을 다듬어 책으로 묶어 냈습니다.

KTV 정명화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책&이슈 (24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