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수출기업 해외 바이어 만나 판로 개척
등록일 : 2012.10.08
미니플레이

앞서 보셨듯이 오늘 비상경제대책 회의가 열린 곳은 '글로벌 비즈니스 플라자 2012' 행사장이었습니다.

하반기 수출 부진을 타개하기 위한 대규모 수출 상담회 현장을, 계속해서 김현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해외 바이어 272개사와 국내기업 1천200여개사가 참가한 '글로벌 비즈니스 플라자 2012'가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습니다.

FTA 비즈니스 플라자와 일본 대기업을 활용한 부품소재 수출 확대, 중화권 내수시장 진출, 중남미 새 시장 수출영역 확대, 프로젝트 수주 등 테마형 비즈니스 상담회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특히 미국과 유럽연합, 아세안 등 우리나라와 FTA를 체결한 국가의 바이어 80여명은, 자동차부품과 섬유, 소비재, 전기전자 등 FTA 수혜 품목을 중심으로 수출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대표 유통회사인 이 업체도 우리 기업과 의료기, 건강제품 등의 수출 상담을 했습니다.

라이 치 우엔 (바이어)/ 말레이시아

“6개월 전 계약에서도 2천만달러 정도의 거래 실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 상담을 통해서도 그 정도 규모의 큰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에겐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도 해외 바이어를 만나 수출 상담을 할 수 있어, 판로를 넓히는 좋은 기회가 됐습니다.

김종수 대표/의료기기 수출업체

"이런 과정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수출을 확대시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한국의 강소기업을 소개하는 특별전시관에서는 수출불황 타개에 앞장서고 있는 강소기업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한류 상품관도 마련돼, 식품과 패션, 미용 등 한류를 활용한 생활소비재 마케팅도 진행됐습니다.

FTA 컨설팅관에서는 원산지 문제 등 수출 애로사항 상담이 이뤄졌습니다.

수입원액을 사용해 국내에서 과일음료를 제조하는 이 업체는 유럽 수출에 앞서, FTA 혜택을 받기 위한 공정과 원재료 사용방법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김동연 기획재정부 2차관은 해외 바이어들을 초청해 FTA 활용전략 콘퍼런스를 열었습니다.

김 차관은 FTA는 거스를 수 없는 거대한 흐름이라며, FTA는 양국의 기업, 소비자 모두에게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주는 윈윈 전략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동연 2차관/기획재정부

"한국과 FTA를 체결한 미국, 인도, 칠레, 페루, EU, 아세안 등에서 오신 바이어들은 보다 저렴하게 한국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수출 상담회를 통해 상품 분야에서는 3억 달러, 프로젝트 분야에서는 23억 달러의 계약이 추진되는 등 총 26억 달러의 수출 증대 효과가 전망됩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