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은, 올해 성장률 전망 2.4%로 낮춰
등록일 : 2012.10.12
미니플레이

한국은행이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당초 3%에서 2.4%로 크게 낮춰 잡았습니다.

대내외 기관 전망치 가운데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여정숙 기자의 보도입니다.

한국은행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당초 예상한 3%보다 낮은 2.4%로 대폭 하향 조정했습니다.

국제통화기금 IMF가 지난 8일 발표한 전망치 2.7%보다 0.3%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대내외 기관 전망치 가운데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지출부문별로 보면 민간소비는 2.2%에서 1.7%, 건설투자는 1.6%에서 0.2%로 낮춰 잡는 등 모든 부문의 연간 전망치를 지난 전망보다 낮췄습니다.

여기에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기존 3.8%에서 3.2%로 낮춰 잡아 대내외 경제악화로 인한 국내 경기침체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은이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3개월 만에 각각 0.6%포인트나 대폭 끌어내린 것은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한국 경제 타격이 그만큼 심각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반면, 물가와 고용은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올해 취업자 수는 43만 명 늘어나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2.3%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울러 경상수지는 해외수요의 점진적 회복으로 상품수출이 증가하면서 흑자기조를 유지해 GDP 대비 경상수지 흑자 비율은 올해 3% 내외 내년 2% 내외로 예상했습니다.

KTV 여정숙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