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금융소비자 리포트 1호 '연금저축' 발간
등록일 : 2012.10.16
미니플레이

금융감독원이 금융판 '컨슈머리포트'를 발간했습니다.

그 첫 번째 대상은 '연금 저축'상품 인데요,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표윤신 기자!

네, 금융감독원에 나와있습니다.

네, 금융 소비자리포트 1호, 어떤 내용들이 담겨있나요?

네, 금융감독원은 고령화 시대에 더 큰 수요가 예상되는 '연금 저축'을 첫 번째 리포트 대상으로 정했습니다.

연금저축은 10년 이상 납입한 뒤 55세 이후에 5년 이상에 걸쳐 받는 장기 납입, 장기 수령 상품으로, 연 400만 원한도로 소득공제 혜택까지 주어져 대표적인 개인연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 보험사, 자산운용사 등 판매 금융사에 따라 수익률과 수수료 체계가 모두 다른만큼 가입자들이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컸습니다.

또 장기가입상품인 만큼, 중도에 해지할 경우 소득세와 해지 가산세 등 물어내야 할 세금이 많아 이를 몰랐던 소비자들의 손실 또한 컸습니다.

따라서 금융감독원은 연금 저축 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해 할 만한 11가지를 꼽아 이번 리포트를 발간했는데요, 금융계는 물론, 소비자단체, 학계, 언론, 법조계 등 다양한 분야의 인력이 모여 최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담았다는 게 금감원 측의 설명입니다.

금융권별로 상품 특징과 수익률과 수수료 등을 공시하고, 적절한 월 납입액, 수령방식 등을 안내해 소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감원은 이 같은 내용의 제1호 리포트를 곧 금감원 홈페이지에 개시하는 한 편, 이달 말까지 `연금저축 비교공시 시스템`을 마련해 각 회사별 연금저축 수익률을 공시한다는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금융감독원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