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아프리카 SOC·인력양성 6억달러 지원
등록일 : 2012.10.17
미니플레이

아프리카에 대한 경제발전경험 전수가 확대됩니다.

정부는 아프리카의 사회간접자본 건설과 인적자원 개발에 6억달러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한-아프리카 경제협력회의 내용을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아프리카 장관급 경제협력회의 / 서울 신라호텔

2006년을 시작으로 2년마다 열리는 한-아프리카 장관급 경제협력회의가 서울에서 개최됐습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포용적 성장'이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또 우리의 경제성장 경험에 비춰 볼 때 지속적인 일자리창출, 교육과 사회안전망 강화가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면서, 양자, 다자 경제협력 채널을 활용해 아프리카에 대한 지원 규모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재완 장관 / 기획재정부

“이를 위해 향후 2년간 아프리카개발은행 신탁기금에 1500만달러를 출연하고, 대외개발협력기금과 지식공유 사업 등 양자협력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회의에서 한-아프리카 양측은 아프리카 지원방안을 구체화한 액션플랜을 채택하고, 37개 협력사업에 5억9천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마련된 재원은 남수단 이태석 신부 기념 의과대학병원 설립과 모잠비크 도로, 에티오피아 고속도로 건설 등에 사용됩니다.

또 양자면담을 통해 투자보장협정과 이중과세방지협정 등도 논의됐습니다.

아프리카 대표단은 한국은 빈곤과 인프라 부족 등 아프리카와 비슷한 여건에서 성장과 사회안정망 구축을 조화롭게 달성했다면서, 한국과의 협력이 강화되기를 희망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