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발사 재시도, 이르면 다음주 중순 가능"
등록일 : 2012.11.06
미니플레이

앞서 전해드린대로 나로호 발사 일정은 새부품 교체로 정확하게 나오지 않았는데요, 부품 교체와 국제기구 통보 절차 등을 감안할 때 이르면 다음주 중순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정부가 밝힌 나로호 발사 재시도 기간은 오는 9일부터 24일까지, 정부는 발사예정일을 바꿀만한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며 이 기간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발사에서 문제가 됐던 어댑터 부품 교체로 발사일은 빨라야 다음주 중순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현재 어댑터 부품을 러시아에서 국내로 이송할 예정으로 관련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어댑터는 교체하는데는 하루가 예상되고 테스트에는 6시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어댑터가 국내로 들어오면 작업은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노경원 (교육과학기술부 전략기술개발관)

“입고된 다음에는 부착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나 테스트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아까 말씀 드린 것처럼 당일에도 떼었다 붙였다 했다는 말씀을 드렸고요.”

하지만 새 어댑터를 교체하더라도 당장 발사는 어렵습니다.

보통 발사 1주일이나 열흘 전에 국제해사기구 등에 발사 일정을 통보하는 절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이런 모든 상황을 감안할 때 나로호 발사는 다음주 중순에서 24일 안에는 발사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