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중일 FTA…세계 3위 거대 경제권 탄생
등록일 : 2012.11.21
미니플레이

앞서 한중일 FTA 협상개시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그렇다면 실제 FTA가 체결되면 효과가 어느정도나 될까요.

계속해서 김유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중일 3국간 FTA가 성사되면, 인구 15억명, 국내총생산 GDP 합계 14조 달러를 넘어서는 거대 경제권이 탄생하게 됩니다.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와 유럽연합 EU를 잇는 세계 3위의 지역 통합시장이 되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FTA 발효 후 10년동안 최대 163억달러의 경제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협정 발효 후 경제효과를 5년과 10년으로 나눠 비교해보면, 실질 최대 국내총생산은 5년간 0.44%, 96억2천5백만달러가 증가하고, 10년이 지나면 1.45%, 163억4천7백만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중국·일본과의 교역에서 비관세장벽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역 품목 가운데 농산물 등 상당수 품목이 수량제한 등 비관세장벽에 가로막혀 어려움을 겪어왔는데, FTA가 체결되면 교역비용이 크게 줄어 우리나라의 수출 증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됩니다.

한중일 모두 강세를 보이는 제조업분야는 산업별로 특화되고, 특히 석유화학과 기계, 전기전자, 자동차, 철강 분야에 혜택이 예상됩니다.

FTA의 효과는 경제에만 그치지 않고, 정치·외교적 갈등 완화에도 도움을 줘 동아시아 시대의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