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항공사 판촉할인 항공권 '환불 가능'
등록일 : 2012.12.05
미니플레이

저렴한 여행을 위해 이용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판촉할인 항공권입니다.

그런데 일부 항공사에서는 환불이 되지 않아서 소비자 피해가 컸는데, 앞으로는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연아 기자!

네, 공정거래위원회에 나와 있습니다.

Q> 일부 항공사가 환불해주지 않았던 판촉할인 항공권, 앞으론 환불이 된다고요?

A> 네, 그렇습니다.

우선 판촉할인 항공권이란 항공사가 비수기에 항공 수요를 먼저 확보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항공권을 말합니다.

통상 일반 항공권보다 20~30% 가격이 저렴하지만, 유효기간, 예약 변경이 어렵습니다.

문제는 일부 외국 항공사에서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약관을 내걸어왔다는 점입니다.

싱가폴 항공과 호주콴타스 항공사 모두 판촉할인 항공권을 취소할 경우 항공료의 100%를 고객이 부담해왔는데, 공정위가 이런 약관이 사업자의 이익만 일방적으로 고려한 것이라고 판단해 조사에 착수한 겁니다.

이에 따라 지난 10월부터 싱가폴 항공은 취소수수료 12만 원을 공제한 액수를 돌려받을 수 있게 됐고, 호주 콴타스항공은 앞으로 30만 원의 취소수수료를 공제한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공정위는 다른 국내외 항공사들 가운데서도 불공정한 약관이 있는지 점검을 계속할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공정위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