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선진국되려면 교육·과학 발전해야"
등록일 : 2012.12.11
미니플레이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가 고졸취업문화 장려와 연구개발 투자 확대 등을 이번 정부의 성과로 꼽았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과학이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해림 기자입니다.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오늘, 청와대 지난 5년간 현 정부의 교육과학기술정책을 평가하는 자리.

이명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도약하려면 교육과 과학이 발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자문위원들도 이 분야의 발전을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요즘 세계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어서 잠시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바통을 제대로 넘겨줘야 한다는 생각으로 마지막까지 일해야 다음 사람이 앞서나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자문회의는 고졸취업문화 확대와 학교폭력 근절대책의 일관성 있는 추진, 누리과정 확대, 또 연구개발 투자의 확대 등을 현 정부 교육과학기술정책의 주요 성과로 보고했습니다.

다만, 선출직 교육감의 권한이 지나치게 커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교육청 간에 갈등 구조가 나타났다면서 정부 권한을 대폭 학교로 이양해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를 확대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또 광우병과 천안함 피격 사태 등으로 인한 국론분열을 극복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과학적 시스템이 부족했다고 지적하고, 국가위기대응시스템 구축을 대안으로 제시했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