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중산층까지 아우르는 '생애주기별 맞춤형복지'
등록일 : 2012.12.21
미니플레이

박근혜 당선인은 서민뿐 아니라 중산층까자 포함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공약으로 내걸었습니다.

복지분야에서 많은 부분들이 달라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김유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선옥, 서울 잠실동

" 의료비 부담이 줄어들었으면 좋겠어요"

유종근, 경기도 구리시

" 아이를 위한 창의적인 교육이 이루어졌음 합니다"

서민과 중산층까지 아우르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공약을 내건 박근혜 당선인.

공약대로라면 복지분야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우선 의료 부문에서는 '4대 중증질환 진료비 100% 보장' 공약이 눈길을 끕니다.

암과 심장, 뇌혈관, 희귀난치성 질환의 건강보험 보장률을 현행 70%에서 100%로 확대한다는 겁니다.

연간 의료비가 본인 소득보다 높을 경우, 초과된 비용을 국가가 납부하는 본인부담 10등급 상한제도 도입됩니다.

기초노령연금은 65세 이상 모든 노인에게 20만원씩 지원하고,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기준을 완화해 그 대상이 확대됩니다.

헌정 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으로서의 여성의 사회활동 지원 대책도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만 0세~5세까지 무상보육은 계속 추진되고, 어린이집에 다지니 않는 아동 모두에게 10만원~20만원의 양육수당이 지급됩니다.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는 자녀의 연령을 초등학교 3학년까지 확대하고, 휴직급여는 월급의 70%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학등록금은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하면서 현재 3.9%인 학자금대출 이자율을 실질적으로 제로로 만든다는 방침입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