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무주에선 목욕탕 요금이 천 원 [캠퍼스 리포트]
등록일 : 2012.12.26
미니플레이

목욕탕 요금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서울은 5~6천원 정도인데요.

전북 무주에서는 그 요금이 천원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임창환 캠퍼스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요즘 목욕을 하려면 보통 5천원 안팎의 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이곳 무주에서는 사정이 아주 다릅니다.

바로 이 곳 전북 무주군 안성면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목욕탕의 경우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단돈 천원이면 목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반인들이라고 해서 많이 받지는 않습니다.

일반인들은 어르신보다 500원을 더 받아 1500원, 초등학생 이하는 어르신과 같이 천원입니다.

서성식 면장 / 전북 안성면

"이용요금이 워낙 저렴하다 보니까 적자분위기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주민자치센터 목욕탕 운영 취지부터가 수익창출이 아니라 주민 삶의 질 향상이기 때문에 수익 그 이상의 충분한 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주군에서는 부족한 목욕탕 운영비용은 주민자치센터 청사관리 예산에서 메워주고 있습니다.

지난 2002년 무풍면과 부남면에서 처음 시작된 무주군의 '천원 목욕탕'은 군 소재지 대중목욕탕 까지 못 나오시는 읍,면시골어르신들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현재 무주군에는 천원 목욕탕이 4군데에 이르며, 먼 곳에 사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무료 셔틀버스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홍낙표 / 전북 무주군수

"시골 집 구조가 목욕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못되기 때문에 읍면 사무소 내에 목욕탕을 신설해서 많은 사람들이 지금 활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

목욕탕에는 시골 어르신들은 위해 안마기와 혈압측정기, 그리고 간단한 운동기구가 비치돼있습니다.

무주군의 '천원 목욕탕'은 홀숫 날에는 남성들이, 짝숫 날에는 여성들이 이용할 수 있고  주 5일 운영 되고 있습니다.

여홍순 / 전북 무주군

"목욕탕이 시설이 잘되고 물도 좋고 노인들 가격도 싸게 해주고 그래서 목욕을 상쾌하게 하고 나옵니다."

전라북도는 무주군에서 시행중인 '천원 목욕탕'제도에 대해 주민들의 반응이 좋음에 따라 이 제도를 도 전체로 확산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캠퍼스 리포트 임창환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