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김정은 육성 신년사···"남북대결 해소해야"
등록일 : 2013.01.02
미니플레이

북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육성 신년사를 통해 남북대결 해소를 강조했습니다.

북한 최고지도자의 육성 신년사는 19년 만에 처음인데요, 자세한 내용 송보명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육성을 통해 신년사를 발표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6·15, 10·4 선언 등 남북공동선언을 이행해 남북 간 대결국면을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나라의 분열상태를 종식시키고 통일을 이룩하는 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는 북과 남 사이의 대결상태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남북합의안 이행 공약을 내놨던 만큼, 차기 정부와의 관계 개선을 기대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호열 교수 / 고려대학교 북한학과

"6·15와 10·4 선언에 대해서 긍정적인 입장을 취한다면 언제든지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그런 메세지가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김정은은 30분간 연설에서 경제강국 건설을 올해 목표로 제시하면서 주민생활 향상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또, 세계 각국과의 친선협조관계를 확대·발전시키자고 말했지만 국제 사회의 관심인 미사일 개발과 핵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북한 최고지도자의 육성 신년사는 김일성 주석 생전인 1994년 이후 19년만의 일로, 김정은이 '김일성 따라하기'를 통해 체제의 정당성을 강조하며 충성심을 고취시키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