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부산 야구의 상징 '갈매기 등대' [캠퍼스 리포트]
등록일 : 2013.01.17
미니플레이

부산에 야구를 상징하는 두 개의 등대, 아십니까?

'야구 등대'에 이어 '갈매기 등대'가 새롭게 세워졌는데요.

김길우 캠퍼스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부산시 기장군 일광면 칠암항에 새로 등대가 우뚝 섰습니다.

이 등대는 지역 이름이자, 해오름의 뜻인 '일광'을 형상화 했습니다.

자세히 보면 둥근 모형안에 하늘을 나는 세 마리의 갈매기 모습도 보입니다.

프로야구 롯데의 응원가, 부산 갈매기를 형상화 한 이 등대는 이 때문에 '갈매기 등대'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최지웅 / 부산 엄궁동

"갈매기 등대가 있다고 해서 봤는데 태양의 모습을 하고 있어 독특한 모습이 있고, 그 옆에는 야구 글러브와 야구 방망이. 부산야구의 상징이죠. 롯데. 그래서 너무 독특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갈매기 등대는 부산해운항만청이 추진하는 기장권역 조형등대 관광벨트화 사업의 하나로 작년 11월 15일 준공됐습니다.

원형구조물의 갈매기 등대는 높이가 12m, 지름이 10m에 이릅니다.

갈매기 등대 맞은 편 칠암항 남방방파제에는 지난 2010년 세워진 '야구등대'가 있습니다.

야구 등대는 야구배트와 공, 글러브 등 형상을 갖추고 있고 야구공 모양의 조형물 안에는 부산의 야구영웅, 고 최동원 선수의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

칠암항에는 이제 부산을 상징하는 두 개의 등대가 자리잡게 된 셈입니다.

이 때문에 이 곳 칠암항에는 이 등대를 사진에 담거나 일출을 찍으려는 사진 애호가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가 허술한데다 등대 안내판과 접근로가 없어 관광객들의 불만과 아쉬움이 적지 않습니다.

강대식 / 부산 부곡동

"갈매기 등대로 갈 수 있는 방법이 보니까 바로 갈 수가 없고 입구에 안내표지가 있다거나 다리를 설치해 주시면 많은 분이 이 등대를 이용할 것 같습니다."

야구 등대와 갈매기 등대가 지역의 상징을 넘어 부산시와 야구의 상징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좀 더 필요해 보입니다.

캠퍼스 리포트 김길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