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오바마, 포괄적 총기규제 대책 발표
등록일 : 2013.01.17
미니플레이

오바마 대통령이 잇단 총기 폭력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총기규제 대책안을 내놨습니다

대책안에는 총기구입자에 대한 신원 조회를 강화하고 공격 무기의 거래를 금지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홍서희 외신캐스터가 전해드립니다.

26명이 희생된 코네티컷주 초등학교 총기 참사가 발생한 지 한달이 지나 총기 규제대책안이 발표됐습니다.

종합 대책안을 발표하기 위해 조 바이든 부통령과 함께 기자회견장에 들어선 버락 오바마 대통령.

총기 참사 희생자 가족들을 초청한 가운데 오바마 대통령은 이제 올바른 일을 해야할 때라면서 총기 규제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임을 강조했습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우리 아이들과 사회를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첫 시도입니다.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외면할 수 없습니다."

대책안의 핵심은 총기를 사려는 사람들에 대한 신원 조회를 강화하고 공격용 무기와 대용량 탄창을 규제하며 학교의 안전 조치를 확대하는 내용입니다.

이어 오바마 미 대통령은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위한 즉각적인 의회의 협조가 필수적임을 강조했습니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매우 중요한 대책안인 만큼 의회의 즉각적인 실행이 필요합니다.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위해 의회가 행동을 취해야 하며 그것도 즉시 해야합니다."

또 총기사범에 대한 처벌 강화와 같은 23개 항목은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통해 즉각 시행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즉각 서명했습니다.

행정명령이 즉각 시행되면서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총기폭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신원조회나 정신건강 검사를 강화하기 위한 법령 개정 방안을 검토하게 됩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총기협회가 총기 규제에 반대하는 35초의 TV 광고를 시작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 광고에는 대통령이 자신의 자녀들에게는 학교에서 무장한 경호원이 보호를 받도록 하면서도 다른 일반 학교에는 무장경비원을 두는 데 회의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총기 폭력을 막아보겠다는 오바마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의회의 협조를 얻어 효과를 낼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KTV 홍서희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