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발사 D-1···최종 리허설 진행 중
등록일 : 2013.01.29
미니플레이

나로호의 마지막 도전이 이제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아침부터 실제 발사 상황을 가정한 최종 리허설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나로우주센터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노은지 기자, 현재 상황 알려주시죠.

네, 내일 발사를 앞둔 나로호는 오늘 오전 9시 30분 최종 리허설에 들어갔습니다.

러시아에서 제작한 1단 먼저 리허설에 착수했고 30분 뒤부턴 상단도 동시에 점검을 받을 예정입니다.

리허설에선 나로호의 자체적인 전기 점검은 물론이고, 발사대와 추적 시스템간 전기와 통신의 연결 상태까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합니다.

리허설은 오후 4시 30분쯤 마무리될 예정인데요.

한러 비행시험위원회가 리허설 결과를 검토해 오늘 밤 기술적 발사 가능 여부를 결정합니다.

최종 발사 여부는 기상과 우주 물체와의 충돌 가능성 등을 고려해 내일 오전 발사관리위원회에서 확정합니다.

따라서 리허설이 무사히 끝났을 경우 발사의 남은 변수는 내일 날씨인데요.

오늘 이곳 나로우주센터는 바람 없이 어제보다 한결 포근한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상청은 내일도 영상의 기온에 구름만 많을 것이라고 예보해 발사에는 지장이 없을 전망입니다.

발사 예정 시각은 오후 3시 55분에서 7시 30분 사이인데 현재로서는 오후 4시가 가장 유력합니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와 항공우주연구원은 우주센터에 현장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선 리허설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이상이 생겼을 경우 대응 방안을 즉시 마련합니다.

지금까지 나로우주센터에서 KTV 노은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