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우리 민족 '전통 설 문화' 체험하기[캠퍼스 리포트]
등록일 : 2013.02.07
미니플레이

설을 맞아 한국민속촌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적 설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설맞이 복잔치 행사가 열렸습니다.

보도에 이승연 캠퍼스기자입니다.

경기도 용인 한국 민속촌에서 설을 맞아 '2013년 설맞이 복잔치'가 열렸습니다. 

민속촌 안쪽 내삼문 한켠에 마련된 한지에 새 해 소원을 적어 소원이 이뤄지길 바라며 바위에 엮인 지푸라기에 매달아 봅니다.

아버지의 손을 잡고 나온 어린이들은 전통놀이인 투호를 함께 체험 하기도 하고 윷놀이를 즐기며 즐거운 우리의 민속놀이에 푹 빠져듭니다.

목기공방에서는 지신밟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당에 모이고, 농악단이 울타리를 돌아 집으로 들어옵니다.

흥겨운 우리가락이 흘러나오자 사람들도 흥에 겨워 박수를 치며 구경합니다.

지신밟기는 정월 대보름을 전후 해 집터를 지켜준다는 지신에게 고사를 올리고 풍물을 울리며 축복을 비는 세시풍속입니다.

최희숙 / 경기도 용인시

"추억에 어린 행사였어요. 그래서 좋았어요. 후손들에도 홍보해서 (계속) 해줬으면 좋겠어요."

'입춘대길, 건양다경' 새로운 봄 길하고 경사스러운 일이 많이 생기기를 기원하며 한 자 한 자 입춘첩을 써내려 갑니다.

평소 볼 수 없었던 한문을 쓰는 아버지의 모습을 아이들이 신기한 듯 바라봅니다.

정문에서는 탈인형에 한복을 입은 福아씨와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남기기도 합니다.

이형진 / 한국민속촌 마케팅팀 공연담당

"관람객 여러분들에게 떡도 나눠드리고 세주를 나눠드리는 음복행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설맞이 복잔치는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설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캠퍼스 리포트 이승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