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미 워치콘 상향…군 대비태세 강화
등록일 : 2013.02.12
미니플레이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함에 따라 우리 군도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국방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지수 기자, 우리 군이 대비태세를 강화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기상청이 방금 전인 오전 11시 57분 50초에 핵실험장이 있는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에서 규모 4.9의 인공지진을 감지했다고 밝혔는데요.

우리 군은 각종 자료를 분석한 결과 북한이 핵실험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지진의 규모가 지난 2009년 2차 핵실험 당시 4.5보다 0.4 커졌다고 파악했습니다.

위력도 6에서 7킬로톤으로, 2에서 6킬로톤이었던 지난 실험 때보다 커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핵실험에 이용된 물질은 실험하고 난 뒤 가스가 새나온 것을 포집해야 하지만 당장은 예측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인공지진이 감지되자마자 국방부는 국방 위기관리위원회를 전격 소집해 현 상황을 평가했습니다.

현재는 정부의 경계태세를 2급으로 격상시켜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 등 추가 도발이 발생하더라도 차분하고 의연하게 대처할 계획이라며 한미연합감시 자산으로 북한의 군사 동향을 집중 감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방부는 핵실험 여부가 최종 확인되면 한미 동맹 및 국제사회와 공조해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KTV 이지수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