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박 당선인, 청와대 비서실장 허태열 내정
등록일 : 2013.02.18
미니플레이

오늘 오전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인선 일부가 발표됐습니다.

박근혜 정부의 초대 비서실장엔 허태열 전 의원이 발탁됐는데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봅니다.

이혜리 기자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네, 인수위 윤창중 대변인은 오늘 박근혜 정부의 초대 비서실장 등 4차 주요 인선을 발표했는데요.

먼저 청와대 비서실장에는 허태열 전 새누리당 의원이 내정됐습니다.

허 전 의원은 16, 17, 18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박근혜 당선인과 오랜 인연을 지닌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정기획수석에는 현재 인수위 국정기획조정분과 간사를 맡고 있는 유민봉 성균관대 교수가 내정됐습니다.

유민봉 교수는 행정학 전문가로 박근혜 정부의 정부조직 개편안을 실질적으로 총괄해온 인물입니다.

민정수석에는 20여년간 검찰에 재직했던 곽상도 전 대구지검 서부지청장이 내정됐습니다.

곽 변호사는 현재 인수위 정무분과 전문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홍보수석에는 방송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이남기 SBS미디어홀딩스 사장이 내정됐습니다.

인수위는 어제 11개 부처 장관 내정자를 발표해 내각에 대한 인선을 마무리하기도 했는데요.

오늘 청와대 비서실장과 3개 수석에 대한 발표가 이뤄지면서 경제 수석과 미래전략 수석 등 나머지 6개 수석에 대한 발표만을 남겨 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 인선 발표는 2-3일 내 이뤄질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에는 정부조직법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가 열리죠?

네, 그렇습니다.

새 정부 출범 전 마지막 본회의가 잠시 후 2시에 열리는데요.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어제 3차 인선 발표에 앞서 야당에게 정부조직개편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는 뜻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야는 정부조직법 처리를 위한 막판 협상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는데요.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 진흥업무와 규제 업무를 분리해 새 정부의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하는 문제, 외교통상부에 있던 통상 기능을 산업통상자원부로 이관하는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처리가 무산된다면 법안 처리는 취임식 이후인 26일 본회의까지 미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조직 개편안에 대한 극적 타결이 이뤄질 경우 본회의는 여야 합의로 26일 이전에도 열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청동 인수위원회에서 KTV 이혜리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