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층 버스 타고 전통시장 투어 [캠퍼스 리포트]
등록일 : 2013.03.26
미니플레이

외국 여행을 가게 되면 타보고 싶은 것 가운데 하나가 시내 관광을 시켜주는 천장이 개방된 2층버스인데요, 우리나라 서울에도 이 2층버스가 운행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김보나 캠퍼스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달리는 버스 안.

사람들이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버스 밖의 풍경을 구경하고 있습니다.

버스에서 내려다보는 자동차와 사람들이 작아보입니다.

이 2층 버스는 천장이 개방돼 있습니다.

전통시장 관광코스가 신설되면서 외국에서나 볼 수 있었던 천장개방형 2층버스가 국내에도 처음 도입됐습니다.

오픈탑버스는 동대문 두산타워를 출발해 방상, 중부 시장, 남대문, 인사동, 광장시장, 숭인동도깨비풍물시장, 서울약령시장 등 주요 전통시장을 도는 순환코스로 한번 도는데 105분이 소요됩니다.

전통시장코스를 운영하는 3대의 버스 중 1대인 오픈탑 버스는 전통시장 관광의 흥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함재광 / 천장개방형 버스기사

"차높이가 일반 고속버스보다도 높습니다. 4.1m, 그리고 일반 고속 버스보다 길이가 30cm가 더 깁니다. 운전할 때 신경을 많이 쓰고…"

천장개방형 2층버스는 버스자체를 관광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서울을 상징하고 도시경관과 조화될 수 있는 색상으로 디자인됐습니다.

유은지 / 서울시티투어버스 직원

"저희 코스가 아무래도 전통시장을 돌아다니는 코스다 보니깐 시장 지나가다가 보면은 음식 냄새도 나고 약재시장 지나가다 보면은 한약재 냄새도 나고 그런 면에서 더 많이 시각적인 거 말고도 더 많이 느끼실 수가 있어요."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안전과 안내를 위해 버스에 함께 탑승하고 있는 직원도 있습니다.

이우연 / 서울 한성화교 소학교 3학년

"위에 천장이 없으니깐 재밌고 같이 웃으면서 노래부르니깐 더 재미있어요."

김윤나 / 서울 마천동

"높이가 다르니깐 밑에서 내려다보는 그런 게 좋았고요. 그리고 아무래도 뻥 뚫려있으니깐 시야도 밝고 도심을 돌아다니니깐 재미있었던 거 같아요."

서울 곳곳의 풍경과 계절의 변화를 좀 더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오픈탑 버스.

서울시는 이번 노선 개발에 그치지 않고 전통시장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캠퍼스 리포트 김보나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