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의 작품 가운데 사회적 의식을 담은 작품들을 골라 경기도 용인 백남준 아트센터에서 기획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영준 캠퍼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부드러운 교란- 백남준을 말하다’전이 열리고 있는 경기도 용인 백남준 아트센터입니다.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고 백남준 선생의 예술세계를 재조명하기 위해 첫 전시로 마련된 이번 기획전에는 전쟁, 성, 금기, 정치 등 사회적 의식을 담은 백남준의 작품들과 그와 함께 작업한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유진 / 백남준아트센터 큐레이터
"사회 한 구성원으로서의 예술가가 어떻게 사회에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남준의 작품 중 가장 정치적이라고 평가 받는 비디오 작품 <과달카날 레퀴엠>입니다.
2차 세계대전의 격전지였던 과달카날 섬을 소재로 한 이 작품은 전쟁의 파괴적인 속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금기에 대한 저항을 담아냈습니다.
<비디오페스티벌 : 라이브 비디오> 의 하나로 샬롯 무어먼과 처음 선보인 TV침대입니다.
당시 암수술로 인해 몸이 성하지 않은 무어먼을 위해 누워서 연주할 수 있도록 제작한 작품입니다.
TV모니터에 이물질을 부가해 화면의 시각적 변화를 가져온 작품 TV 물고기입니다.
빠른 편집으로 콜라주 된 이미지들이 헤엄치는 물고기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기계적 이미지를 자연적인 것으로 변화 시켰습니다.
이 밖에도 백남준의 대표작 중 하나로 손꼽히는 ‘ TV 정원’ 과 백남준 관련 다큐멘터리, 퍼포먼스 시나리오 등에서 사회적 의식에 대한 백남준의 자유로운 표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충만 / 경기도 수원시
"특히 음악에 대해 조예가 깊으셨는데 그 부분이 기억에 남구요. 성이나 자신의 표현들을 아주 자유롭고 편안하게 표현했다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백남준의 사회적 금기에 대한 자유로운 표현을 엿볼 수 있는 ‘부드러운 교란’ 전은 오는 6월 30일까지 계속 됩니다.
캠퍼스 리포트 이영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책&이슈 (371회) 클립영상
- 정부 "개성공단 중단' 유감… 신변안전에 최선" 1:46
- 개성공단 가동 잠정중단은 처음 1:37
- "개성공단 北근로자 출근안해"…가동 '올스톱' 0:25
- "북한, 평양 외교관들에 내일쯤 미사일 발사 예고" 0:33
- 미 "북 개성공단 가동중단 선언 유감" 0:47
- '폭발사고'대림 여수공장, 1002건 법 위반 0:30
- "신속한 선제 대응으로 재난·위기 예방" 1:28
-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 전 영국 총리 서거 2:12
- '렌트 푸어' 2년새 48만2천가구 늘어 0:34
- '부드러운 교란-백남준을 말하다' [캠퍼스 리포트] 2:11
- 청와대 브리핑 0:30
- 국가보훈처 업무보고 - 국가유공자 처우 개선 [집중 인터뷰] 1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