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부드러운 교란-백남준을 말하다'
등록일 : 2013.04.15
미니플레이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의 작품 가운데 사회적 의식을 담은 작품들을 골라 경기도 용인 백남준 아트센터에서 기획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영준 캠퍼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부드러운 교란- 백남준을 말하다’전이 열리고 있는 경기도 용인 백남준 아트센터입니다.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고 백남준 선생의 예술세계를 재조명하기 위해 첫 전시로 마련된 이번 기획전에는 전쟁, 성, 금기, 정치 등 사회적 의식을 담은 백남준의 작품들과 그와 함께 작업한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유진 / 백남준아트센터 큐레이터

"사회 한 구성원으로서의 예술가가 어떻게 사회에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남준의 작품 중 가장 정치적이라고 평가 받는 비디오 작품 <과달카날 레퀴엠>입니다.

2차 세계대전의 격전지였던 과달카날 섬을 소재로 한 이 작품은 전쟁의 파괴적인 속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금기에 대한 저항을 담아냈습니다.

<비디오페스티벌 : 라이브 비디오> 의 하나로 샬롯 무어먼과 처음 선보인 TV침대입니다.

당시 암수술로 인해 몸이 성하지 않은 무어먼을 위해 누워서 연주할 수 있도록 제작한 작품입니다.

TV모니터에 이물질을 부가해 화면의 시각적 변화를 가져온 작품 TV 물고기입니다.

빠른 편집으로 콜라주 된 이미지들이 헤엄치는 물고기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기계적 이미지를 자연적인 것으로 변화 시켰습니다.

이 밖에도 백남준의 대표작 중 하나로 손꼽히는 ‘ TV 정원’ 과 백남준 관련 다큐멘터리, 퍼포먼스 시나리오 등에서 사회적 의식에 대한 백남준의 자유로운 표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충만 / 경기도 수원시

"특히 음악에 대해 조예가 깊으셨는데 그 부분이 기억에 남구요. 성이나 자신의 표현들을 아주 자유롭고 편안하게 표현했다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백남준의 사회적 금기에 대한 자유로운 표현을 엿볼 수 있는 ‘부드러운 교란’ 전은 오는 6월 30일까지 계속 됩니다.

캠퍼스 리포트 이영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