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개성공단, 특별재난지역 준해 전방위 지원"
등록일 : 2013.04.24
미니플레이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을 위한 지원 대책을 내놨습니다.

특별재난지역에 준하는 전방위 지원에 나서겠다는 건데요, 김유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계속되고 있는 개성공단 가동중단 사태로 입주기업들이 존폐 위협까지 몰리자 정부가 전방위 지원에 나섰습니다.

우선 통일부는 남북협력기금 특별대출과 관련해 관계부처와 지원대상과 규모를 정하는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특히 기업들이 받는 유동성 압박을 덜어주기 위해 금융위원회는 시중은행과 협력해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을 통한 보증지원에 나설 방침입니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

"유동성 지원에 대한 협력과 함께 신보, 기보를 통한 보증지원, 이것이 한 13개사에 90억 원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청은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약 170억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기존 대출금은 상환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또 국세청은 부가가치세 환급금을 조기 지급하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대기업 납품거래 해지 상황을 점검, 관련 지원을 위한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입주기업의 고용 안정성을 강화하는 조치도 마련됩니다.

고용노동부는 기업경영 악화에 따른 실업급여 지급, 재취업 지원 등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고, 안전행정부는 실질적으로 입주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취득세 등 지방세 납부기한을 연장, 지방세 징수유예 등의 지원대책을 새롭게 내놨습니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하기에는 법적요건이 적절치 않아서 하기는 어렵지만, 실질적으로 해당 입주기업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쪽으로 취득세 등 지방세 이런 납부기한을 연장하고 징수유예도 하겠다"

정부는 이번 조치가 이번 주안에 시행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내는 동시에 추가적인 지원조치도 검토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