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조금전 개성공단 사태와 관련해 우리측 체류 인원에 대해 전원 귀환 결정을 내렸습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의 발표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개성공단 체류 인원 '전원 귀환' 결정
류길재 통일부 장관
정부 성명을 발표하겠습니다.
오늘 북한은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문제 해결을 위해 공식적으로 제의한 당국 간 실무회담을 거부했습니다.
북한이 개성공단에 대해 통행을 차단하고, 근로자들을 일방적으로 철수시킴으로써 지난 10년 동안 운영되어 온 개성공단 가동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대화를 통해 개성공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북한은 우리의 대화 제의에는 응하지 않으면서 개성공단 운영을 중단하는 조치를 지속하고, 우리 기업인들의 방북마저 불허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남북 간 합의와 북한의 약속을 믿고 개성공단에 투자한 우리 기업들은 심각한 피해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이 개성공단을 끝까지 지키고자 했던 우리 국민들에 대한 식자재와 의료지원 등 최소한의 인도적 조치조차 허용하지 않고, 우리가 제의한 당국 간 대화까지 거부한 것은 그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북한의 부당한 조치로 개성공단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들의 어려움이 더욱 커지고 있는 바,
정부는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해 잔류인원 전원을 귀환시키는 불가피한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북한 당국은 남북 간 기존 합의와 개성공단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우리 국민들의 안전한 귀환을 보장하고, 입주 기업들의 재산을 철저히 보호해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입주 기업들이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범정부적인 지원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책 오늘 (2011~2013년 제작) (390회) 클립영상
- 정부, 개성공단 잔류인원 '전원 귀환' 조치 1:31
- 정부, 개성공단 체류 인원 전원 귀환 결정 3:29
- 입주기업협회 긴급회의···곧 입장 발표 1:16
- 북한 "체류인원 걱정되면 철수 시켜라" 1:39
- 한미, 포항 해안서 대규모 상륙훈련 1:31
- "미국, '아베 발언' 우려 전달"···日 매체도 '비판' 1:49
- "한중일 재무장관 회의도 취소" 0:24
- "경기회복 위해 추경 조속한 처리 필요" 1:47
- 7월부터 2금융권도 연대보증 전면 폐지 1:52
- 인터넷 '오픈마켓' 소비자 피해 급증 2:25
- 한자리에 모인 전현직 미국 대통령 2:12
- 체류 인원 '전원 철수', 개성공단 해법은? [와이드 인터뷰] 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