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는 돈을 덜 내고 생산자는 더 받도록 하는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방안이 본격적으로 추진됩니다.
정부는 오는 2016년까지 현재 16%인 직거래 유통을 30%로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명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정부의 핵심 농정 분야인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의 주요과제 가운데, 국민의 체감도가 높은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추진 계획이 마련됐습니다.
먼저 직매장과 꾸러미,직거래장터와 같이 각각 다른 직거래 유형의 특성에 맞도록 맞춤형 지원을 추진합니다.
소포장과 라벨 작업 등에 필요한 공동작업장을 설치해주고, 직매장을 새로 설치할 경우엔 판매대와 인테리어 등을 별도 지원해, 올해 30곳인 직매장을 오는 2016년까지 100곳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직거래장터는 입지 확보가 관건인 만큼, 지자체 등과 협조해 주차장과 소비자 편의시설이 구비된 공공시설 활용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매년 10월 중에 직거래 페스티벌을 열어 직거래 운영자간에 정보교환의 장을 제공하고, 생산자 단체를 벤처기업과 전통시장에까지 확대해, 창의적 직거래 유형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정부는 증가하고 있는 맞벌이나 1인가구와 같은 소비자와 귀농인 등의 생산자 모두에게 다양한 판매.구매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보고, 직거래 유통 비중을 현재 16%에서 2016년엔 30%까지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최희종 실장/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
“직거래 붐이 조기에 확산되도록 금년 신규예산이 113억이 있습니다만, 여기에 110억 원을 추경예산에 확보할 것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차질 없이 정책사업을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또 내년 중에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법률을 제정하고, 직매장 운영자의 신용카드 결제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전용 체크카드 출시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KTV 정명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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