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민간 분야 '스마트 워크' 확산 지원
등록일 : 2013.05.30
미니플레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서 장소와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일을 할 수 있는 걸 '스마트 워크'라고 하는데요.

정부가 동네빵집 같은 민간 분야의 확산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노은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성남에서 22년째 제과점을 운영하는 김종규 씨.

스마트 마켓 애플리케이션 '스마일로'는 김 씨의 고객 관리 방식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집마다 전단지를 돌리는 대신 모바일 상점에 할인 쿠폰을 올리고, 실시간 대화 기능을 이용해서 단골 고객들을 살뜰히 챙깁니다.

김종규 사장 / 김종규 베이커리

"앱에서 메시지를 보내고 공지를 쓰면 일일이 하지 않아도 돼서 고객 관리하는 게 쉬워요. 고객 분들도 좋아하시고요."

누구나 스마트 워크를 활용하도록 정부가 지원한 첫 사례인 '스마일로'는, 개별 상점뿐 아니라 이 지역 상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이우영 대표 / 씨이랩('스마일로' 개발사)

"스마일로는 ICT에 소외된 소상공인들이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 개발됐습니다. 올해는 성남시 전역에 확대하고, 전국의 필요한 전통 시장과 골목 상권을 찾아갈 계획입니다."

올해는 좀 더 다양한 업종에까지 스마트 워크 기반이 마련됩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올해 18억 원을 투자해 배달 관리와 체험 교육, 농업 경영 등 5개 분야에 걸쳐 스마트 워크 모델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스마트 워크 지원 사업을, 현장 근로 직종과 ICT 소외 계층을 중심으로 꾸준히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KTV 노은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