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창조인재 산실 '한국형 탈피오트' 도입
등록일 : 2013.06.16
미니플레이

이런 군대라면 안 가는 게 손해 아닐까요.

최고의 벤처사업가를 육성하는 이스라엘의 군 복무 프로그램, 바로 '탈피오트' 제도인데요.

창조경제의 주역들을 길러내기 위해서, 우리나라에도 이런 제도가 도입됩니다.

이해림 기자입니다.

해마다 고등학교 졸업생 50명을 선발해 엘리트로 키우는 이스라엘의 군 복무 프로그램입니다.

선발된 인재들은 군대에서 수준높은 최첨단 기술을 익히며 벤처기업가로 키워집니다.

이스라엘 벤처 사업가 상당수가 이 탈피오트 출신일 정도로 성과도 좋습니다.

당초 이스라엘 군대 현대화 전략의 하나로 추진된 '탈피오트'는 이제 이스라엘 경제를 이끄는 원동력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꼭 '탈피오트'의 일원이 아니더라도, 이스라엘에서는 군 복무 기간에 첨단 기술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창업 문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론 어프로니 / 이스라엘 장병

"저는 제대 후에 첨단기술 커뮤니티에 합류해 제 자신과 주변을 더욱 향상시키는데 군에서 얻은 지식을 활용할 겁니다"

이런 이스라엘식 군대 문화가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우리나라에 도입됩니다.

군에서 창조기술을 익히도록 해서 중소기업 인재 확보의 통로로 삼겠다는 취지입니다.

IT나 소프트웨어 등 기술 분야를 전공한 대학생은 기술 장교로, 마이스터고, 또 특성화고 졸업생은 기술 부사관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한정화 청장 / 중소기업청

"장교, 부사관, 사병의 유형별로 '교육-군복무-취업'을 연계하여 군 기술인력을 산업기술인력으로 양성하는 '한국형 탈피오트' 프로그램을 마련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정부는 전역 이후에도 관련 업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취업까지 연계해서, 경력 단절도 막고 중소기업도 우수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