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북 핵보유 용인 못해…비핵화 공조"
등록일 : 2013.06.28
미니플레이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양 정상은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한반도 비핵화'에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올해로 수교 21년을 맞은 양국관계의 발전 방안을 담은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도 채택했습니다.

베이징에서 박성욱 기자입니다.

{ 한중 정상 공동기자회견 어제, 인민대회당(중국 베이징) }

한중 두 정상이 북한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협의하기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정상회담 직후 이뤄진 공동 기자 회견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뜻을 같이 했다고 밝혔습니다.

sync>박근혜 대통령

(우리 두 정상은 어떤 상황에서도 북한 핵보유를 용인할 수 없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북한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평화 안정 유지가 양국 공동 이익에 부합하고 ..)

sync>시진핑/중국 국가주석(말자막)

(양측이 함께 노력해서 빠른 시일내에 북핵 해결을 위한 6자 회담을 재개하는데 합의했습니다. 중국은 남북이 관계를 개선 한후 자주적 평화 통일을 이루는 것을 지지 합니다.)

{ "UN 안보리 결의 등 국제사회 약속 이행해야" }

두 정상은 유엔 안보리 결의 등 북한 비핵화를 위한 국제적 약속이 성실히 이행되도록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우리 정부의 대북기조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남북 긴장완화와 지속 가능한 평화 정착에 도움이 된다는데도 뜻을 같이 했습니다.

또 중국측은 박 대통령이 제시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을 적극적으로 평가하고 원칙적으로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 채택 }

두 정상은 한중 양국 새로운 20년의 이정표가 될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도 채택했습니다.

공동성명에서 한중 양국은 지도자간 소통 강화,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간 대화체제 신설 등 전략대화도 포괄적으로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 불법조업 근절 위한 소통·협력 증진 }

또 불법조업 근절을 위한 해양경계획정 협상 가동과 조업질서를 위한 소통, 협력 증진에도 합의했습니다.

int>박근혜 대통령

(한국 서해 및 주변 어업 질서와 어족 자원 관리를 양국 어민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현장멘트>박성욱기자/ozftf21@korea.kr/베이징

청와대는 미래비전 공동성명의 채택으로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가 한층 내실 있게 발전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베이징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