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시각 장애인들도 스마트폰 활용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3.08.22
미니플레이

남>

스마트폰을 사용해 장애의 벽을 넘어 세상과 소통하고 있는 시각 장애인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여>

스마트폰이 말 그대로 더 똑똑해진건데요, 홍희정 국민 기자가 취재 했습니다.

[기사내용]

시각장애인 이정민씨는 요즘 스마트폰을 사용해 음성 도서를 듣는 재미에 푹 빠져 있습니다.

SK 텔레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행복을 들려 주는 도서관’ 앱을 이용하고 부턴데요.

이씨는 도서는 물론 신문,잡지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손쉽게 접합니다.

인터뷰> 이정민/ 시각장애 1급

"이제 스마트폰용 스크린 리더가 있어서 읽어 주니까 전에 듣지 못하던 신문이나 잡지·도서를 이동하면서 자유롭게 들을 수 있어서 좋아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음악을 다운 받거나 기상과 교통 정보 등도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곳은 지난 2011년부터 시각 장애인을 위해 스마트폰 교육을 하고 있는 ‘영광 모바일앱 점자 도서관’입니다.

촉각을 곤두세우고 하나하나 손끝으로 짚어가며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이 무척 진지 합니다.

인터뷰> 박광재 관장 / 영광모바일 점자도서관

"(2011년에는) 미비하게 특수한 사람만 사용하다가 지금 제 주변에서 사용빈도를 보면 시각 장애인들 중 20~30%가 사용한다고 봅니다."

이처럼 시각 장애인들의 스마트폰 사용과 교육은 늘고 있는 반면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콘텐츠의 개발은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인터뷰> 봉승용/ 시각장애 1급

"스마트폰마다 음성에 대한 표준화가 잘 돼있지 않아 어려움이 있는데요. 그 부분을 해결 했으면 좋겠고요. 또 하나는 제스처에 대한 통일성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애인들의 공공기관 모바일 앱 접근 또한 아직도 어려움이 많습니다.

정보 접근이 취약한 계층을 위한 정보 격차 해소 노력이 앞으로도 계속 돼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홍희정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