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부실대학 발표…사립대 35곳 '재정지원제한'
등록일 : 2013.08.30
미니플레이

앵커>

전국 35개 대학이 내년도 정부 재정지원제한 대학으로 지정됐습니다.

내가 가려는 대학이 부실대학은 아닌지 꼭 확인하고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교육부가 부실대학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전국의 35개 사립대가 내년도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됐고, 이 가운데 부실정도가 심한 14개 대학은 학자금대출 제한대학으로, 부실정도가 더 심각해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대학 11곳은 경영부실대학으로 지정됐습니다.

취업률과 재학생충원률 등 8개 지표를 평가해 하위 15%에 포함되면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되는데, 올해는 전체 377개 평가대상 대학 중 4년제 대학 18곳, 전문대학 17곳이 선정됐습니다.

수도권 소재 대학은 성결대, 성공회대, 신경대, 숭의여대, 웅지세무대가 포함됐고, 나머지 30곳은 경주대, 서남대, 한려대, 한중대 등 지방소재 대학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대학은 내년도 국가와 지자체의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없고 보건의료분야와 사범계열 등 정원 증원에서도 배제됩니다.

또 이 가운데 학자금대출 제한대학으로 지정된 14개 대학은 학생들의 일반학자금 대출이 제한됩니다.

또 부실정도가 가장 심각해 경영부실대학으로 지정된 대학은 신입생에 대한 국가장학금 지원이 제한되고, 입학정원 감축과 학과 통폐합 등 강도높은 구조조정과제를 이행해야 합니다.

녹취> 송용호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위원장

"경영부실대학으로 지정된 대학은 2014학년도부터 학자금 대출 제한대학에 대한 행·.재정적 불이익 이외에 신입생에 대하여 국가 장학급 Ⅰ유형 지원을 제한함으로써 강력한 구조 개혁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육부는 올해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는, 지원하려는 대학이 학자금대출제한이나 국가장학금을 지급하지 않는 대학인지 반드시 확인해야한다고 당부했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