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립국악원, '평양감사 연회' 재현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3.09.02
미니플레이

남>

국립중앙 박물관에 있는 평양감사 향연도 가운데 연회 장면을 재현한 공연이 최근 국립국악당에서 열렸습니다.

송샛별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국립국악당 예악당입니다.

색동 한복의 기생들과 남자 선비들이 분주합니다.

이들은 지금 '평양정재-부벽루 연회' 공연 준비하느라 바쁩니다.

인터뷰> 인남순 / 처용무 전수조교

“평양에서 추던 궁중무용을 평양기생들이 추던 그런 것들을 평양 정재라고 할 수 있죠. 평양정재는 조금 개방된, 춤도 조금 너울너울, 미소를 지으면서…"

공연은 할머니 목소리의 내레이션과 평양감사의 등장으로 시작됩니다.

'평양정재-부벽루 연회'공연은 김홍도의 그림으로 알려진 평양감사 환영도 가운데 부벽루 연회도에 묘사된 처용무, 고무, 검무, 포구락, 헌반도 등 5가지 춤을 의례와 함께 재현한 작품입니다.

인터뷰> 안희재 의례감독 / '한국의 장' 대표

“정말 의례와 격식을 갖춘 정재무는 정재무 대로 즐기고 그것이 끝난 다음에 상을 앞에 놓고 본인들도 술 한잔씩 하면서 흥에 겨워서 시조도 읊고 어깨춤도 추는 그런 잔치가 뒤 이어서 벌어지는 것은 아닐까…생각을 해봤습니다."

연두색 저고리와 붉은색 치마를 입은 여인들이 느린 발걸음으로 춤을 춥니다.

고려 예종(睿宗) 9년에 처음으로 공연된 궁중무용 헌반도입니다.

이 춤은 신라시대의 처용설화에서 유래된 가면 춤 처용무입니다.

채구라고 부르는 공을 포구문 위쪽의 구멍에 공을 넣는 시합을 하며 추는 '포구락'입니다.

공을 넣으면 상으로 꽃을 받고 못 넣으면 붓으로 얼굴에 묵점이 찍히는 놀이적 성격을 가진 궁중춤입니다.

이밖에도 칼을 들고 추는 검무.

그리고 지화자를 외치며 무용수 4명이 함께 가운데 놓인 북을 두드리는 고무가 재현됐습니다.

인터뷰> 최지우 / 대전시

“제가 평양감사가 된 기분이었습니다. 다양하게 맛있는 것도 차려놓고 연회가 베풀어지니깐 재미있고 흥겹게 봤습니다.

고증을 통해 의례와 궁중무용 정재를 재현해 낸 이번 평양정재 공연에는 모두 110여 명이 출연했습니다.

평양정재 환영잔치와 노래 음악 춤이 화려하게 펼쳐진 이번 평양정재 부벽루 연회는 처용무,고무, 검무 등 조선후기 궁중음악의 5가지를 재현해 더욱 그 의미가 컸습니다.

국민리포트 송샛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