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따뜻한 소비자 '화이트 컨슈머' 확산
등록일 : 2013.09.08
미니플레이

남>

'화이트컨슈머'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소비자의 권리를 정직하게 주장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깨끗한 소비자를 뜻하는 말인데요.

여>

많은 대학생들이 최근 화이트 컨슈머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어 화제입니다.

고주영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대학생 모 수정 씨는 프랜차이즈 커피점보다 작은 카페를 자주 찾습니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결제는 현금으로 합니다.

점원에게 밝은 표정으로 인사를 건네기도 합니다.

화이트컨슈머로 활동하면서 생긴 변화입니다.

인터뷰> 모수정 / 고려대 물리치료학과 12학번

"먼저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하고 인사하기도 하고, 따뜻한 사람, 따뜻한 소비자가 된 것 같아요."

'화이트컨슈머' 는 기업에게 피해를 주는 '블랙컨슈머'의 반대개념으로 소비자의 권리를 정직하게 행사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따뜻한 소비자를 말합니다

지난 2월 한국소비자포럼이 화이트컨슈머 캠페인을 시작한 이후 현재 1천 여 명의 대학생들이 이 운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따뜻한 대한민국 대축제’ 대규모 플래시몹도 이들 대학생들의 작품입니다.

흰색 티셔츠를 입은 학생들이 '화이트컨슈머'를 춤과 노래로 표현합니다.

작곡, 작사, 안무까지 모두 학생들이 직접 만들었습니다.

인터뷰> 이수민 / 대학생조직위원회 임원

*말자막

"생각한 것이 플래시 몹이었어요. 쉽고 재미있게 가사에 맞춰서 단순한 동작을 하면서 익숙해질 수 있게…"

이어 3천명이 넘는 군중 앞에서 한 학생이 화이트컨슈머 운동에 동참할 것을 호소합니다.

인터뷰> 김우현 간사 / 한국소비자포럼 커뮤니케이션본부

----------------오른쪽

"기업과 소비자가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두 기둥이다…모두가 화이트 컨슈머지만 그 중심의 주인공은 대학생이 되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화이트컨슈머 알리기에 나선 대학생들, 이들의 활동으로 기업과 소비자가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국민리포트 고주영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