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100세 시대 제2의 인생설계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국가평생학습체제가 구축됩니다.
정부는 2017년까지 평생학습 참여율을 OECD평균인 40%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인데요.
교육부의 발표 내용 들어보시죠.
발표> 박융수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장
지금부터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법 제9조에 의거 교육부 장관은 5년마다 동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 계획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적용되는 계획입니다.
우리나라의 국제지위와 경제수준이 높아졌으나 아직도 국민 행복지수는 낮은 편이며, 국민 행복을 이끄는 주요 요소중의 하나는 평생학습 참여률도 최근 몇년 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으나 선진국에 비해서는 아직도 낮은 실정입니다.
이에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국민 행복을 증진하기 위해 2차 계획에 이어 금번 3차 기본계획을 마련하였습니다.
2차 계획이 평생학습 사회구현을 위한 평생교육 지원 및 전담기구 정비와 지역평생교육 기반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번 3차 계획은 100세 시대 대비를 위해 창조적인 평생학습을 통하여 국민의 행복을 지켜가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정부는 국민행복은 개인 혼자만의 과제가 아니라, 지역사회와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과제로 평생학습을 개인의 행복과 사회 지속적 발전을 가능케 하는 주요요인이라는 인식하에 이번 계획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계획은 4대 영역, 12개 추진과제 29개 세부 추진과제를 담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4대 영역은 먼저, 대학중심의 평생교육체제실현, 둘째 온오프라인 평생학습 종합지원체제구축, 셋째, 사회통합을 위한 맞춤형 평생학습지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의 학습역량 강화입니다.
그러면 4대 영역별로 주요 추진과제를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과 학습 그리고 능력의 연계를 위한 대학중심의 평생교육체제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성인학습자가 자기개발과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대학을 성인친화형 열린대학으로 개편하여 학생선발, 학과신설, 그리고 학사 운영을 유연화할 계획입니다.
지역대학의 창조학습의 융합센터도 재설계하고 고교취업후 진학하는 재직자를 위해 계속교육 지원센터를 지정하여 운영할 생각입니다.
국가직무능력 표준에 기초하여 학점은행제의 표준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경험학습의 학점인정을 확대하며 현장 경력과 학습을 중시하여 현상학습 1, 학련 훈련, 자격을 연계할 계획입니다.
둘째, 국민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게 하고, 평생학습에 대한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온-오프라인 평생학습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기관별로 산재되어있는 온오프라인 학습정보와 콘텐츠를 한대모아 제공하고, 지역평생교육 기관 및 대학 등 오프라인 지원체계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강화하겠습니다.
2017년까지 150개의 평생학습 도시를 조성하여 창조경제를 선도하는 창조학습도시로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평생교육시설이 부족한 소외지역 주민들에게도 평생교육 지원하기 위하여 읍면동 행복학습 센터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평생교육기관 인증 및 정보공시를 실시하여 평생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여건마련에도 힘쓰겠습니다.
셋째, 사회통합을 위한 생애주기별, 계층별, 맞춤형 평생학습 지원을 하겠습니다.
평생학습을 통한 재취업, 지속적인 자기개발 등 세대별로 평생학습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평생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2030 세대에게는 취창업 산업현장의 직무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4050 세대에게는 재취업 창업 등 생애전환학습을 지원하겠습니다.
6070세대에게도 실버세계 특성화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노년층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공헌을 유도하겠습니다.
또한 문예교육지원체계를 구축하여 비문예 평생교육 방송 중고등학교에 장애선임직업경로를 마련하여 장애선임을 위한 평생교육을 확대하는 등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장도 마련하겠습니다.
아울러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군관련 국가자격 신설 등을 통해서 경력단절여성 군인 학력 및 자격취득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창조경제를 견인하기 위한 지역의 창조학습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지역기반의 자발적 평생학습 참여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 학습공동체 확산과 시민참여교육 인문교양교육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오늘 발표한 제3차 평생교육진흥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2017년까지 평생학습 참여율을 OECD평균수준인 40%대까지 향상시키겠습니다.
또한, 소득계층간 평생학습 참여교육처는 9%대로 낮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하여 국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부는 기본계획 추진을 위한 유관기관 협업 네트워크구축, 관련 법령정비 등 세부시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평생교육진흥을 위해 인생 100세 시대, 제2의 인생설계를 통한 국민 개개인의 행복실현과 창조학습사회구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