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우리동네 보육반장 든든합니다"
등록일 : 2013.09.30
미니플레이

여>

초보 엄마들은 아이키우는데 고민거리가 참 많습니다.

남>

우리동네에 믿고 맡길만한 어린이집이 어딘지, 아이가 갑자기 보챌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런 고충을 해결해 주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동네 보육반장 제도를 운영중이라고 합니다.

지혜영 국민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한 살바기 아기를 키우고 있는 초보엄마 박미진씨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다 육아 휴직 중인 미진씨는 요즘 아기키우기에 고민이 늘어나고 있다는데요.

인터뷰> 박미진 / 서울 장위동

"또래에 비교해 발육 상태도 걱정되고 조금 있으면 복직을 해야하는데, 동네 어린이집이 어디가 좋은지 정보를 알고 싶은데 인터넷을 봐도 많이 어려더라고요."

안심하고 아이를 길 수 있는 어린이집 ?기 부터 아기 건강까지 육아 고민이 있을 때마다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울시 다산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우리동네 보육반장과 상담을 하는 겁니다.

인터뷰> 박미진 / 서울 장위동

"좋은 정보를 보육반장을 통해서 신속하게 여러가지 정보를 많이 알려 주셔서 아주 좋은 것 같아요."

중학생과 초등학생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조성희 씨는 '우리동네 보육반장'으로 선정돼 지난 5월부터 활동하고 있습니다.

보육 교사출신으로, 경력이 단절됐던 조씨에게 '보육반장'일은 일석삼조의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집안일도 하면서 육아상담으로 보람을 느끼고 돈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조성희 보육반장 / 서울시 강서구

"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해서 초보 엄마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육 반장 많이 찾아주세요" 

최미연 씨는 보육정보센터에 상주하며 초보 엄마들의 육아고민을 상담해주거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미연 보육반장 / 서울시 강서구

"(보육반장으로서) 지역 정보도 많이 알게 되고 정보를 알려드려서 어머니들이 고마워하실 때 보람을 많이 느끼는 것 같아요."

현재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서울시 17개구에 125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모두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유치원 교사 등을 지낸 전문 인력 출신입니다.

인터뷰> 이남정 / 서울시 보육정보센터장

"지역내 아이들을 키우는데 필요한 자원들이 있죠. 그 자원들을 필요한 부모님들에게 잘 연결시켜주는 지역의 도우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장의 자조 모임들을 찾아가 지원하고 활성화 시키는데 노력할 계획입니다."

120 다산콜센터에 전화하면, 자신이 사는 동네 보육반장과 바로 연결돼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육반장 프로그램은 지역 내 초보 엄마들의 육아 고민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지혜영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