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민통합 '말 문화' 토론회···"감시기구 설립"
등록일 : 2013.11.28
미니플레이

앵커멘트>

온라인에서의 막말은 물론 정치인 등 사회지도층의 막말은 우리사회의 심각한 병폐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막말 문화를 뿌리뽑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는데요, 다양한 해법이 제시됐습니다.

표윤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대통령 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가 우리 사회 곳곳의 이른바 막말 문화를 뿌리뽑기 위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이번 토론회에는 학계와 언론계 등에서 인사 200여 명이 참석해 막말 문제의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말 문화를 개선하려는 '범국민 운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고, 정치인들의 막말을 감시하는 중립 기구를 만들자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문화융성위원회 김동호 위원장은 바른 말 문화야 말로 국민통합을 이끌고 문화융성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동호 / 문화융성위원장

"고운말, 바른말, 품격있는 말은 우리 생활을 기름지게 하고 사람과 사람 믿음 속에 묶어준다. 배려 나눔 실천을 길러준다."

국민대통합위원회 한광옥 위원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시국미사 발언을 염두에 둔 듯 종교인의 말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한광옥 / 국민대통합위원장

"특히 정치권의 막말과 반말 욕설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고 법관 종교인 등이 던진 말 한마디는 국민의 마음 속에 깊은 상처를남긴다."

국민통합위원회는 다음달에도 지역갈등, 남북통일 등 주제의 토론회를 통해 국민 통합을 위한 공감대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입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