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앞으로 5년간 우리나라 방송 산업 구조의 밑그림이 될 방송 산업 발전 종합계획’이 발표됐습니다.
창조경제 시대에 발맞춘 다양한 성장전략이 마련됐다고 하는데요.
이번 종합계획 수립에 참여한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이재영 방송미디어시장 그룹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앵커멘트]
Q1> 이번에 발표된 방송 산업 발전 종합계획, 정부 차원의 방송관련 종합계획은 14년만입니다.
우선 추진 배경부터 말씀해주시죠.
Q)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 추진 배경은?
A> - 2000년 이후 최초의 중장기 방송산업 발전 전략
- 방송산업 잠재력 극대화 위한 방송산업 발전의 청사진 마련
Q2> 이제까지 발표된 방송발전 계획과 비교해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Q) 지난 방송발전 계획과 차이점은?
A> 세계 시장 규모
- 방송 3,728억 달러 - 반도체 2,993억 달러 - 가전 2,643억 달러
Q3> 우리나라 방송 산업, 상당히 다양화되고 규모가 커졌는데요.
성장 현황 말씀 부탁드립니다.
Q) 우리나라 방송산업 규모, 현황은?
A> - 2012년 말 기준, 13조원 규모 형성
- 최근 5년간 연평균 10% 씩 성장
Q3-1> 규모가 커지는 만큼 우리 방송의 생태계도 상당히 급변하고 있죠?
Q) 우리나라 미디어 환경, 변화상은?
Q4> 종합계획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향후 5년간의 방송 산업 밑그림, 5대 전략이 있는데요.
먼저 방송산업 규제혁신 전략 설명해주시죠.
A> - 방송 사업자가 자유로운 기술 방식 선택 (전송방식 혼합 사용 허용)
- 지상파 난시청 해소 지원, 아날로그 케이블TV 디지털 전환 등
Q4-1> 전송 방식과 관련하여 유료방송 사업자간에도 의견이 다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Q> 방송전송 방식 관한 사업자간 이견, 조정은?
Q4-2> 규제혁신 전략 안에 수신료 문제도 있습니다.
여야 입장 대립이 있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어떤 당위성을 갖고 있는지?)
Q> 공영방송 수신료 인상안, 의견은?
Q4-3> 주요 청사진으로 ‘방송광고 제도개선 로드맵’이 얘기되면서 중간광고나, 지상파 광고 제한이 많이 완화되는 것이냐- 관심이 많았습니다. 어떻습니까?
Q> 방송광고 제도개선 로드맵, 중간광고 허용되나?
Q5> 두 번째 방송콘텐츠 활성화 전략은 창조경제와 맞닿아있는 듯 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설명해주시죠.
A> - 유료방송 요금규제 개선 - 미디어 창의인재 육성 창업활성화
- 제작인프라 지원확대 (빛마루(‘13), HD드라마타운(’16) 조성) 등
Q6> 스마트 미디어가 대세인 요즘인데요.
이와 관련된 전략도 있죠?
A> CPND :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단말기(디바이스)
Q7> 급변하는 방송환경 속에서 차세대 방송 인프라 구축. 방송산업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일 것 같은데요.
어떤 전략과 추진 과제가 마련돼 있습니까?
A>- 3D, UHD 등 체감형 실감 미디어 산업 육성
- UHD 방송 콘텐츠 제작 지원, 기술개발 전략 추진
Q8> 방송을 통한 한류의 확산. 현재까지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우리 방송의 지속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어떻게 마련돼 있습니까?
A> 글로벌 프로듀싱 전략 : 해외 시장을 1차 판매시장으로 하는 적극적 해외 진출 전략Q9> 이번 종합계획 추진을 통한 경제적 효과, 어떻게 파악되고 있습니까?
Q>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 통한 경제적 효과는?
A> - 방송시장 규모 : 13.2조 원 (‘12년) → 19조 원 (’17년)
- 고용 규모 : 3만 4천 명 (‘12년) → 4만 4천 명 (‘17년)
Q10> 방송산업 발전 종합계획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남은 과제가 있다면 무엇이고, 방송산업 성장을 위해 민관이 어떤 노력을 견지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지요?
Q>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 추진 위해 남은 과제는?
지금까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재영 방송미디어시장 그룹장과 함께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 주요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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