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 시각 주요뉴스
등록일 : 2013.12.20
미니플레이

1 청와대, NSC 상임위원회·사무처 설치

청와대는 오늘 국가안전보장회의, NSC의 사무처 조직 구성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국가안전보장 회의법을 개정해 NSC 상임위원회와 사무처를 설치하고 각종 현안과 외교안보 정책을 상시적으로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2 철도파업 12일째…이번 주말 최대 고비

철도노조 파업이 12일째인 오늘 경찰은 체포영장이 발부된 노조간부들을 잇따라 검거했고, 또 파업 중인 노조원의 업무복귀율이 11%대를 넘어서면서 이번 주말이 파업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열차 운행은 전날과 비슷한 83%대로 운행되고 있지만 계속된 화물열차 감축운행으로 강원지역 시멘트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등 물류피해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3 코레일, 철도노조에 77억여원 손배 소송 제기

코레일이 철도노조와 집행 간부 186명에 대해 77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는 청구 당시까지의 노조의 불법 파업에 따른 영업 손실과 대체 인력 인건비 등을 산출한 금액으로 코레일이 파업이 끝나면 파업에 따른 손실규모를 다시 산정해 소송금액을 추가할 계획이어서 소송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4 北 국방위 대남 위협…정부, 도발동향 주시

북한이 '최고존엄 모독'을 이유로 '예고 없는 보복행동'을 거론한 협박성 대남 전화통지문을 보내면서 장성택 처형 이후 남북간 긴장을 높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일단 북한의 위협이 실제 도발로 이어질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게 점치면서도 북한군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강화된 대비 태세를 유지했습니다.

5 한은 총재 "내년 세계경제 패러다임 바뀐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2014년 세계 경제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김 총재는 "미국 양적완화는 점차 줄어들겠지만 이에 대응하는 새로운 선제지침이 나와 경제주체들도 새롭게 대응할 것"이라면서"한은은 물가안정과 금융안정 역할에 유념하고 패러다임 변화에 신속하고 스마트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6 국내 유턴기업에 산업단지 입주 허용

해외 사업장을 정리하고 국내로 돌아온 이른바 '유턴기업'이 장기 임대 산업단지에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오늘 '경제자유구역 개발지침'을 개정한 정부는 유턴기업들이 적은 비용으로 공장 부지를 마련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 입주 대상에 이들 기업을 포함하고 산업단지의 장기 미 임대용지를 분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7 전국 사업체 사장님 10명중 4명은 여성

여성의 사회 참여율이 높아지면서 여성 대표자 비율도 큰 폭으로 올라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여성 대표자 비중은 37.6%로 5년전보다 1.1%포인트 늘었고 여성 대표자 비중이 가장 큰 업종으로는 보건업과 사회복지서비스업이 78.4%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8 "초미세먼지 주의"…주말에도 강추위

지난 4일에 이어 두 번째로 서울에 미세먼지 주의보 예비단계가 발령되는 등 전국 곳곳에 미세 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나고 강추위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이 이번 추위는 주말 내내 이어질 전망으로 내일 아침 서울 아침 기온은 영하 6도까지 떨어지겠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